IT업체, 청와대 등에 업고 KT, SKT, 포스코 만났지만 모두 실패
안종범에 '재촉해달라', '또 주선' 부탁…특검, 위법·배후 조사 검토

▲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미 알려진 KD코퍼레이션 외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특정 중소기업을 찍어 대기업 납품을 도운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새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업체는 청와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대기업과 여러 번 접촉했지만, 납품은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자격이 충분치 않은 업체를 대통령이 '우수한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꼽은 배경에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닌지 의혹이 일고 있다.

18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특검팀은 데이터 전송 기술 업체인 P사가 KT, SKT, 포스코 등 대기업에 기술을 납품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는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수석은 이런 행위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확보된 관련 진술 등을 분석해 청와대가 P사의 납품을 위해 움직인 것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관련됐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앞서 최씨의 부탁을 받고 정유라 초등 동창생 아버지의 회사(KD코퍼레이션)를 도운 의혹을 사고 있다.

특검은 청와대가 P사를 지원한 것도 KD코퍼레이션의 경우와 비슷한 사례는 아니었는지, 이 과정에서 강압 등 위법 사항은 없었는지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P사는 2015년 4∼10월에 대기업 납품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해 4월 박 대통령이 'P사가 KT에 적합한 기술을 갖고 있다고 한다'며 안 전 수석에게 납품을 도우라고 지시했고, 안 전 수석이 황창규 KT 회장에게 이 업체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면 활용해 보라는 취지로 청탁했다.

KT가 이 업체를 만나본 이후 난색을 보이자 박 대통령은 'KT가 안 되면 SKT로 알아보라'고 재차 지시를 내렸다. 안 전 수석은 이형희 SKT 부사장에게 이 업체를 만나보라고 부탁했지만, SKT 역시 업체를 만나본 뒤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안 전 수석은 이후 포스코에도 같은 내용으로 청탁했으나 결국 P사의 바람은 이뤄지지 않았다.

P사 대표인 한모씨는 안 전 수석이 처음 연락해올 것을 미리 알고 기다렸다는 듯이 행동하는 등 석연치 않은 점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는 KT, SKT 등 대기업이 자사의 기술 도입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거나 진행 속도가 느려지는 등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지 않자 안 전 수석에게 '말씀을 넣어 달라'거나 '포스코를 연결해달라'는 등 여러 차례 부탁 문자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중소기업 대표가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무리할 정도로 수차례 청탁을 한 배경에 청와대와 가까운 누군가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가능한 대목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