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하기관장 인사청문 대상 확정]
최 지사, 도의회 확대 요청 수용
경제부지사·강개공 사장은 불가
인재영입 제동·실효성 우려 제기
자료조사 등 제도적 여건도 부족

▲ 최문순 도지사와 김동일 도의회 의장은 18일 도통상상담실에서 도산하기관장 인사청문대상 확대안에 합의하는 등 도 현안을 논의했다.

속보=강원도의회의 도산하기관장 인사청문대상 확대요청(본지 1월 10일자 2면)을 최문순 지사가 전격 수용,대상이 확대된다.최문순 지사와 김동일 의장은 18일 도통상상담실에서 새해 첫 간담을 갖고 강원발전연구원장,한국여성수련원장,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장,강원테크노파크 원장 등 4곳을 인사청문 대상에 추가하기로 합의했다.

기존의 강원도립대 총장과 강원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유지하되 도산업경제진흥원장은 제외,인사청문 대상은 3곳에서 6곳으로 늘어난다.도의회가 요청했던 도경제부지사와 강원도개발공사 사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과제와 우려도 만만치 않다.강원발전연구원장의 경우 올림픽 이후 도 미래전략을 꿰뚫는 인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원활한 인재영입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일부 타시도에서도 연구원장을 청문회 대상에 포함시켰으나 인재난을 겪은 끝에 철회한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최 지사는 이에 대해 “강발연 원장은 장관급 등 경험이 풍부한 인사를 모시는만큼 청문과정을 크게 부담스러워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인사청문회의 실효성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현재 인사청문제는 도의회가 부적격 판정을 내려도 최종 임명에 대한 강제성은 없다.

도와 도의회간 갈등요소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은 지점이다.실제 지난해 도산업경제진흥원장의 경우 도의회가 팽팽한 찬반 논란 끝에 부적격 의견을 보냈으나 임명은 그대로 이뤄졌다.도의원들의 자료조사 권한과 면책권 등 인사청문을 뒷받침할 제도적 여건이 부족하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도의회 관계자는 “기관별 과제를 확실히 해낼 적격인사들을 가려낼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더 많다.우려점들도 잘 알고 있는만큼 제도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최 지사와 김 의장은 이날 간담에서 강원경제 침체의 심각성을 우려,비상경제회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또 레고랜드 조성사업과 알펜시아,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대책을 위한 공조를 약속했다. 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