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선 기차여행

정선 사람들에게 정선선은 세상을 연결하는 통로이자 삶의 현장이기도 했거니와 서울로 향하는 여정은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추억이기도 했다.현재 정선아리랑열차(A-Train)가 운행중인 정선선에는 다채로운 간이역들이 일상에 지친 여행객들을 반긴다.
 

 

>>>정선역 - 아리랑 시장 지역 농산물·먹거리 다채

정선선에서 유일하게 역무원이 근무하는 간이역이다.역사 내에는 정선군 우수 농·특산물 판매장이 있다.가을철에는 기찻길 옆으로 만개한 코스모스와 해바라기가 여행객을 반긴다.물론 객차를 활용한 게스트 하우스도 있다.주변 관광지로는 50여년 전통의 대한민국 명품시장 위상을 갖춘 정선아리랑시장이 있다.산에서 나는 각종 산나물과 약초·감자·황기·더덕·마늘 등의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곤드레나물밥·콧등치기·감자송편 등 토속적인 옛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특히 최근 도내에선 유일하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2016년 원산지 표시 우수 전통시장’에 선정됐다.여기에다 정선의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아라리촌,시속 70㎞ 속도의 익사이팅 레포츠 짚와이어,동강의 비경과 한반도 지형을 조망할 수 있는 해발 861m의 병방치 스카이 워크는 여행객들에게 덤으로 제공된다.그러나 정선역에서 나전역∼아우라지역은 현재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비 접속 도로 개설을 위해 운행 중지 상태이다.
 

 

>>>정선아리랑열차 - 개방형 전망창 청정 자연 ‘한눈에’

국내 관광열차 가운데 처음으로 지역명칭을 사용한 열차이다.정선의 삶과 자연,춤사위와 소리를 고스란히 담았을 뿐만 아니라 장거리 열차 중 처음으로 개방형 전망창을 설치해 모든 좌석에서 정선의 청정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특히 전망칸을 만들어 그동안 볼 수 없던 기찻길과 주변 경관을 파노라마처럼 볼 수 있고 열차 내에서는 음악 방송과 기념 포토 서비스,사연 소개,토크 콘서트 등 독특한 이벤트를 진행해 여행객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묘미를 선사한다.정선아리랑열차를 타고 정선역에 도착하면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해 정선 5일장과 정선아리랑극·스카이워크·화암동굴·레일바이크·주례마을 등 정선 주요 관광지 곳곳을 편안히 둘러볼 수 있다.


 

 


>>>선평역 - 수려한 주변 경치 CF·영화 단골 촬영지

정선아리랑의 시초인 선평마을에 있으며 역 주변의 경치가 수려한 무인 간이역으로 정평이 나 있다.때문에 가끔 CF나 영화 촬영 장소로 이용된다.지금은 얼마 안되는 주민들이 살고 있는 산골짜기 작은 동네지만 1960∼70년대 광산업이 한창일 때는 꽤 많은 사람들이 북적대며 살았다.광산 폐광으로 인구가 감소한데다 철도 이용객도 급감해 무인 간이역으로 변경됐으며 정선군에서 테마문화공원(낙동농악공원)으로 조성,운영 중이다.주변에는 거칠현동(居七賢洞)유적지가 있다.조선 초기 고려를 섬겼던 선비 7명이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개를 지키며 송도에서 이곳으로 은둔생활을 했다고 해서 거칠현동이라 부르게 됐다.선평역에서는 열차가 정차하는 10분 동안 정선선에서 유일하게 반짝 장터가 운영돼 마을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특산물을 판매한다.
 

 

>>>별어곡역 - 역사 내부 억새전시관 조성

이별하는 골짜기라는 애잔한 이름을 가진 산골 ‘별어곡(別於谷)’은 민둥산역을 출발한 이후 만날 수 있는 첫번째 무인역이다.역사는 적벽돌 단층 스라브로 1966년 착공 당시와 현재 별반 차이가 없으나 역사 내부를 개량해 억새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1984년 3월 역원 배치 간이역으로 격하되기 전까지는 무연탄이 하루 20량 이상씩 발송됐으나 태백선 다른 역들과 마찬가지로 석탄산업의 흥망과 운명을 같이했다.이농 현상과 폐광 등으로 인구가 줄면서 2005년 3월 무배치 간이역으로 격하됐다.어느 소설가를 통해 별어곡의 사람들과 간이역을 지키는 역무원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민둥산역 - 철쭉·억새 맞이 등산객 연중 북적

정선선과 태백선의 분계역이다.억새풀로 유명한 민둥산과 마주하고 있다.5월이 되면 두위봉철쭉제와 두위봉 주목 군락지 등의 볼거리가 유명하며 특히 억새풀축제가 시작되는 10월에는 민둥산을 찾는 동호인과 등산객들로 분주하다.역 광장에는 정선지역 관광안내소가 있고 민둥산5일장영농조합법인이 운영하는 민둥산 농특산물 판매장에는 곤드레와 장아찌·곰취·황기·더덕 등을 만나볼 수 있다.주변 관광지로는 보물 제410호 수마노탑과 적멸보궁으로 유명한 대한불교 조계종 정암사를 비롯해 하이원리조트가 있다. 방기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