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 정책비전 구체화, 정치인들 접촉…명절은 고향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설왕설래하던 자신의 '정치적 방향'을 곧 정할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반 전 총장은 입당, 창당, 연대 등 크게 3가지 선택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반 전 총장은 자신의 의중을 측근들에게도 내비치지 않은 채 '백지상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반 전 총장은 '정치적 행보에 대한 얘기도 이제 내부에서 논의할 때가 됐다'는 측근의 건의에 대해 "그래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측근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껏 모든 가능성을 열어 뒀지만, 정치 행보를 결정할 시점이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라며 "어떻게 나라를 구하고, 분열을 치유하고, 미래를 그릴지 얘기를 나누고 싶은 분들을 모두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의 고민은 자신의 '몸값'을 높이려는 의도라기보단 어느 쪽을 선택하든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게 주변 인사들의 전언이다.

기존 정당을 택하더라도 선택지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배제한 상태다. 남은 곳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다. 두 당도 반 전 총장에 대한 영입 의사가 있다. 바른정당은 대선후보 경선에서 책임당원 투표를 반영하지 않거나 비중을 확 낮추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무성·정병국·주호영 등 바른정당 중진 의원들은 반 전 총장 측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이 입당할 경우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기존의 당내 대선 주자와 '평평한 운동장'에서 겨루도록 하겠다는 뜻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반 전 총장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에 입당하면 당내에서 기반을 잡는 게 쉽지 않고, 다른 정당과의 협력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한 측근은 "그래서 당을 만드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창당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창당할 경우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보다 규모가 클 텐데, 굳이 더 작은 정당에 고개 숙이고 들어갈 이유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반 전 총장 측은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과 함께 창당할 경우의 파괴력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이 먼저 만날 정치권 인사들이 이들 '제3지대' 정치인들인 점도 반 전 총장의 향후 행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는 추론도 나온다.

반 전 총장이 이들과 힘을 합쳐 창당하거나 정치적 연대를 형성해 제3지대의 구심점으로 자리를 잡으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과의 협상에서도 밀리지 않으리라는 관측에서다.

반 전 총장 측은 "우리가 바른정당에 먼저 입당을 타진했다느니, 입당을 타진하면서 '지분'을 요구했다느니 하는 식의 보도는 터무니없는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반 전 총장은 이번 설 연휴 기간 고향에 머무를 계획이다. 따라서 제3지대 정치인들과의 만남은 연휴 직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구체적 시점은 잡히지 않았지만, 관훈클럽 토론회가 예정된 오는 25일 전후가 거론된다.

관훈클럽 토론회나 언론 인터뷰 등을 계기로 반 전 총장은 다소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은 정책 비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방침이다. '세리머니' 성격이 짙은 대선 출마 선언은 굳이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예비 캠프 구실을 해 온 '마포팀'도 대선 출마를 전후해 대대적으로 개편될 전망이다. 인력을 확대하고 인적 구성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조직도 체계적으로 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마포팀 관계자는 "대선에 출마하면 이런 작은 살림으로는 어림 없다. 사무실도 넓은 곳으로 잡아야 한다"며 "일각에서 제기된 '전직 외교관 그룹과 옛 친이(친이명박)계의 불화설'은 사실이 아니다. 전직 외교관들 사이에 알력도 없으며, 이들은 반 전 총장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뒤로 물러날 생각"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