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하루 확진자 5명 쏟아져
대부분 항체 생성 전 감염돼
의료계 “방역 수칙 준수 철저”

15일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가 마련된 춘천 봄내체육관에서 노인요양시설,요양병원 종사자 등이 백신접종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최유진
15일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가 마련된 춘천 봄내체육관에서 노인요양시설,요양병원 종사자 등이 백신접종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최유진

강원도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백신 1차 접종 후 코로나19에 확진이 되는 사례가 도내에서만 18건이 발생하는 등 백신 접종 후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강원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는 8일 기준 총 59만 2724명이다.1차 접종 완료 인원은 33만 9972명(57.4%),2차 접종까지 마친 인원은 8만 7375명(14.7%)으로 파악된다.백신 수급만 원활하게 된다면 백신 접종 인원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접종 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방역당국이 초긴장 상태다.지난달 18일 양양에서 도내 첫 접종 후 확진자가 발생했다.이 환자는 4월 17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마치고 2차 접종을 기다리던 도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이를 시작으로 도내에서 총 18명의 접종 후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확진자 가운데 12명은 아스트라제네카(AZ)를 접종했고,6명은 화이자를 접종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하루동안 총 5명의 접종 후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춘천과 원주,양구 등에서 발생한 확진자 4명은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후 2차 접종을 기다리는 중이었고,의료기관 종사자인 강릉 확진자는 지난달 26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차까지 모두 접종한 상태였다.현재 발생하고 있는 도내 접종 후 확진자의 대부분은 1차 접종 후 확진되거나 2차 접종까지 완료했으나 아직 항체가 생성되지 않은 2주 기간 내에 확진되는 등 항체가 완전히 생성된 다음에 감염되는 돌파감염은 아닌 걸로 확인됐다.

의료계와 도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등의 백신을 맞더라도 코로나19 감염에서 완벽하게 해방될 수 없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창률 춘천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이라는 게 사람에 따라 항체 생성율도 다르고 지속기간도 다르기 때문에 접종한다고 해서 100% 감염을 막아주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선은 백신 접종 후 감염이 되면 증상도 훨씬 덜하고 특히 사망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접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 방역당국 관계자도 “아직까지 집단면역이 형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하더라도 다른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김정호 kimjh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