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형 벤처펀드 투자협약
강원테크노파크-펀드 관련 9곳
우선 3개 펀드 운영 80곳 지원
향후 10년간 300곳 수혜 전망

▲ 강원형 벤처펀드 투자협약 및 설명회가 1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웨딩홀에서 김명중 도 경제부지사,김성인 강원테크노파크원장,3개 펀드운용사 및 6개 펀드투자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방도겸
▲ 강원형 벤처펀드 투자협약 및 설명회가 1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웨딩홀에서 김명중 도 경제부지사,김성인 강원테크노파크원장,3개 펀드운용사 및 6개 펀드투자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방도겸
올 하반기 강원도내 1700억원 규모의 벤처창업 펀드가 운영될 것으로 예정되며 본격적인 벤처기업 투자 생태계 조성이 가시화되고 있다.도는 1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웨딩홀에서 강원형 벤처펀드 투자협약 및 설명회를 갖고 강원 벤처펀드 운영계획을 발표했다.이날 도와 펀드운용 주관기관인 강원테크노파크,3개 펀드운용사,6개 펀드투자자가 강원도 벤처·창업 기업,강소기업에 대한 육성과 투자 촉진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강원형 벤처펀드는 올 상반기 1차로 256억원의 펀드 재원을 조성하고 추이를 보아 280억원 펀드를 후속투자 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여기에 정부가 추진하는 뉴딜정책에 적극 동참해 중소벤처기업 모태펀드를 활용한 1200억원 규모의 ‘강원 뉴딜펀드도 병행 조성할 경우 총 1700억원 규모의 벤처창업 펀드가 마련된다.

이날 투자협약을 맺은 256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는 강원도 특성을 살린 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청년창업펀드,벤처창업펀드 1·2호로 총 3개의 펀드로 운영돼 80여개 기업을 지원한다.청년창업펀드는 도내 현역 군장병에 대해 제대 후 도내 정착 유도를 위해 기술 창업을 지원하는 열린군대의 수료자,청년 창업 기업 및 사회적 기업 등 소규모 창업 벤처 기업에 투자하고 벤처창업펀드 1호와 2호는 기존에 강원도에 특화되어 있는 바이오,의료기기,세라믹 등 신소재 산업 및 혁신기업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도는 2차로 280억원이 추가 조성될 경우 향후 10년간 최대 300여개의 도내 기업이 직·간접적 수혜를 얻고 신규 청년창업을 통한 벤처기업 고용효과도 1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원 뉴딜펀드는 도가 4년에 걸쳐 150억원을 출자하고 중기부에서 운영하는 정부 모태펀드,도내 공공기관과 민간자본이 함께 참여해 총 1200억원의 규모로 조성된다.1차로 바이오,의료기기,신소재 등 도 특화산업과 연계 투자를 병행하고 디지털 헬스케어,액화수소,이모빌리티 등 미래전략산업과 수도권 기업 유치 등에 중장기 투자할 계획이다.

조성된 재원은 도내 창업 및 벤처기업에 60% 이상이 의무 투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김명중 도 경제부지사는 “이번에 마련될 강원도 벤처펀드 조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 대표 유니콘 기업의 탄생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호석 kimhs8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