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경 ·소설가

학교는 늘푸른 곳이다.늘푸른 교정과 늘푸른 정신이 있다.늘푸른 아이들과 늘푸른 선생님은 동심원을 그려나간다.함께 호흡하면서 4차원 그래픽도 그린다.늘푸른 교실에는 언제나 웃음꽃이 핀다.아지랑이는 윙크하고 산들바람은 너울거린다.

50년전 일이니 담임 선생님들도 이제는 거의 타계하셨다.무정한 세월이었다.은사들의 목소리는 카랑카랑했다.수학 선생님은 백묵 던지기의 달인이었다.그의 직구는 거의 100%를 자랑했다.박찬호의 강속구였고,선동렬의 변화구였다.하품하다 입 속으로 들어간 백묵도 있었고,이마에 맞아 혹이 생기기도 했다.때로는 박종팔의 펀치가 날아가고 홍수환의 어퍼컷이 춤을 췄다.

그래도 우리는 사부일체(師父一切)를 아는 학생이었다.선생님은 늘 재미도 없는 기하학을 배우느라 고생 많다고 했다.선생님은 정의의 여신이다.오른손엔 칼,왼손엔 저울을 들고 눈을 가리고 있다.엄정함과 공평무사함을 존중하기 때문이다.선생님은 참 좋은 직업같다.풍부한 경험과 지혜로 일류 항해사가 되기도 한다.힘이 있으니 사랑도,용서도 할 수 있다.

다만 오랑우탄 같은 인간들이 문제다.오랑우탄 유전자는 인간과 95% 같으나 피·땀·눈물이 없다.대화와 동정심도 없다.오랑우탄은 선생님에게 맞았다고 경찰에 신고한다.학부모는 학교에 찾아와 교사를 폭행한다.예전에는 꿈꾸지 못할 일들이 요즘 벌어진다.세상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아야 할 것이 부모와 자식,스승과 제자 관계다.50년전 은사들을 떠올려 보니 더욱 그렇다.오늘은 스승의 날이다.학창시절을 떠올리며 스승의 노래를 힘차게 불러보자. 신중경 ·소설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