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강원영동경제포럼서 진단
광역허브물류단지 계획 발표

[강원도민일보 홍성배 기자]동해북부선 철도 강릉∼고성 제진 구간(110.9㎞) 개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탄력을 받고있는 것에 때맞춰 강릉에 광역물류허브단지를 조성할 경우 북방물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생산·고용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강릉시는 11일 한국은행 강릉본부에서 열린 ‘강원 영동 경제포럼’에서 철도망 확충과 연계한 광역허브물류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물류시설 및 교통인프라 부족으로 생산·투자활동이 저조하고,청년 인구 유출 문제에 시달려온 강릉이 광역허브물류단지 조성으로 기업유치와 연관산업 집적화,일자리 창출 등에 새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역허브물류단지는 시가 구정면 금광리 일원 310만㎡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단위 사업으로,시는 이곳에 산업·물류단지와 주거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아래 관련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이날 발표에 나선 최윤순 시 경제환경국장은 “2022년 동해남부선,2024년 서울 남부권 연결선(수서선),2025년 강호축(강릉∼충청∼목포) 철도가 줄지어 개통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까지 가시화되면서,그동안 교통인프라 소외 지역이었던 강릉을 비롯한 영동권의 물류유통 및 경제활동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며 “물류허브도시 건설로 동북아 문화·물류산업의 핵심 요충지로 변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동해북부선 철도 복원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북방물류거점 개발지역으로 강릉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며 철도와 공항,항만 루트와 연계한 복합물류 생산·유통의 허브거점도시를 건설,중·장기적으로 북한의 광물자원 등과 연계한 비철금속 자립화를 강릉이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물류허브도시 개발계획으로는 서울 등 수도권의 생활·관광·해양물류(1단계)와 북방물류를 국내 내륙지역으로 집산 배분하는 계획(2단계)이 제시됐다. 홍성배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