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반대서명 49만명 돌파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최 지사, 일대일로 아첨” 비판
도 “민간기업 추진 사업” 강조

▲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의원 페이스북 캡쳐.
▲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의원 페이스북 캡쳐.

[강원도민일보 이승은·이설화 기자] 속보=최문순 도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중문화타운사업(본지 4월 7일자 1면 등) 추진에 대해 정치권도 논쟁에 가세했다.

12일 강원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동북공정 등 역사왜곡 논란으로 폐지된 드라마 ‘조선구마사’에서 촉발된 반중(反中)감정의 불똥이 강원도 한중문화타운 조성사업으로 옮겨붙으면서 사업 반대 서명 국민청원은 이날 오후 6시 현재 49만2680명으로 집계됐다.국민청원 답변 기준(20만명)을 일찌감치 넘어섰다.

지난달 26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온 후,동의 인원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마감은 오는 28일로 100만명을 웃돌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사업과 관련,국민의힘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앞서 국민의힘 도당이 지난 9일 비판 논평을 낸 맥락과 같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이날 SNS를 통해 “최문순 도지사가 춘천과 홍천에 차이나타운을 만드는 것을 옹호한다고 한다”며 “전 세계 어느 도시나 차이나타운은 그냥 중국인들이 모여 사는 저급 주거지 및 상권 정도의 인식으로 관문 도시에 보통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강원도는 관문 도시가 아니다.뭘 차이나타운을 만들겠다고 하고,그걸 또 일대일로라고 아첨까지 해야 하나”라고 꼬집은 뒤 “내 마음속에 춘천은 계속 닭갈비와 막국수,소양강댐의 고장으로 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도당은 논평을 내고 “사업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무려 40만을 돌파했다.도 집행부는 ‘오해’라고 주장하지만,‘마음 속에 까는 일대일로’ 등 최 지사의 신중치 못한 발언이 자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내 여권과 강원도는 야권의 싸늘한 반응에 불편해하면서도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국민청원 답변도 도에서 내기 때문에 도당에서 입장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강원도의 입장을 존중한다.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행정의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강원도가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라 민간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다”며 “한중문화타운은 중국인 집단거주시설인 차이나타운이 아니다.다양한 한류 볼거리를 라비에벨 관광단지 내 일부에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이승은·이설화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