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지사 ‘정면돌파’ 의지 표명
“중국사업 반대 땐 기업 타격 커”
쟁점화 차단, 대권 행보 주목

[강원도민일보 박명원 기자] 속보=강원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중문화타운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까지 확산(본지 4월13일자 3면)되자 최문순 도지사가 “가짜뉴스에 기반한 잘못된 내용은 바로 잡겠다”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최 지사는 14일 “(한중문화타운 사업과 관련해) 일각에서 가짜뉴스를 엉뚱하게 생산하고 있다.(차이나타운 조성은) 말도 되지 않는 얘기”라며 적극 반박했다.이어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중국인 관광객 1000명을 모아 놓고 치맥파티까지 하지 않았냐”며 “중국 자본 투자 유치 등 중국 사업을 활성화 하다가 이제 와서 반대하는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그러면서 “이것이 (반중 감정) 중국에 알려지면 우리 기업들도 받을 타격이 매우 크다”면서 “국민청원 반대 서명이 50만명이 아니라 100만명을 넘어도 이는 가짜뉴스에 근거한 내용이다.잘못된 내용을 바로 잡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거듭 밝혔다.

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전 국민적 관심을 받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등장,50만명이 넘는 반대 서명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더욱이 이번 청원은 동북공정 등 역사왜곡 논란으로 폐지된 드라마(조선구마사)로 촉발된 반중 정서 확산 분위기 속에서 청원 마감(28일)도 전에 이미 답변(20만명) 기준 요건을 2배 이상 충족했고,SNS를 통한 야권의 논쟁까지 불이 옮겨 붙으며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이를 겨냥,최 지사는 정치 쟁점화 차단에 나섰다.여권의 대선 잠룡으로 분류되는 최 지사의 행보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과도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최 지사는 오는 27일 취임 10주년을 맞는다.민선 1·2·3기 도정 성과 등을 발표하는 자리이지만 대권 출마와 관련한 입장도 표면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최 지사는 여권이 4·7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완패,당 쇄신·혁신작업이 진행 중인 상황을 감안,5·2 전당대회 이후 등판하는 방향도 고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이와 관련,최 지사는 “당대표 선거가 있어 (시기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명원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