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물량 쏟아져도 집값 상승세
외지자금 투입 가격상승 부채질
시, 투기우려 청약자격제한 검토

강릉시 전경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강릉시 전경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강원도민일보 김우열 기자]올 하반기 강릉에 3500여세대의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지면서 투기세력 차단을 위한 청약자격 제한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분양 예정 및 사업승인이 진행중인 아파트는 교동7공원(롯데캐슬) 1307세대,교동2공원(하늘채) 688세대,교동센트럴 456세대,사천진리 임대아파트 414세대,주문진 교항리 234세대,영진리 아파트 217세대 및 도시형생활주택 104세대,송정동 도시형 생활주택 136세대 등 총 3556세대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물량이 쏟아져도 집값은 꾸준히 상승하는 등 날로 과열되는 양상이다.특히 동계올림픽 개최를 기점으로 KTX 철도와 고속도로 등 교통망이 확충돼 서울 등 수도권 주민들이 실수요 외 목적으로 자금을 투입하면서 가격 상승세를 부채질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강릉지역 아파트 매입자 중 26%는 외지인이 차지했고,이로 인해 정작 강릉 현지 주민 등 실거주 수요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업계 등에서는 춘천과 원주,속초 등 도내를 비롯 전국 자치단체에서 투기세력의 위장전입 등을 막기 위해 6개월 이상 거주한 시민들에게 아파트 분양 우선권을 주는 ‘지역 거주 제한’ 제도 등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는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A부동산 관계자는 “외지인들이 세컨하우스나 투자 차익을 노리고 아파트를 사들이면서 분양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며 “분양권 프리미엄이 1억원 넘게 치솟는 등 과열양상을 보이는 만큼 시민들이 최대한 분양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분양을 앞둔 아파트에 대한 청약자격 제한을 검토하고 있다”며 “투기 우려와 인구유입,입주자 모집 현황 등 주택법을 검토해 관련 제도 도입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