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영 강원대병원 예방의학과 연구교수
문지영 강원대병원 예방의학과 연구교수

매년 9월이 되면 질병관리청은 자기혈관 숫자 알기 캠페인을 펼친다. 이 캠페인에서 홍보하는 것은 건강을 위한 혈관 3대 숫자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해 내 혈관 숫자를 알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는 것이다.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사망하는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10대 사망원인 중 심장질환,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성 질환이 포함된다. 이런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고 현재 혈관 건강수준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의 변화는 증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여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질병이 있지 않다면 2년에 한번씩 하는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꼭 측정해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혈관 3대 숫자가 정상을 벗어나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이 생기고 심근경색,뇌졸중 같은 중증 심뇌혈관질환이 생길 위험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해야 예방·관리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①금연 ②절주 ③건강한 식생활 실천 ④규칙적 운동 실천 ⑤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 ⑥스트레스 줄이기 ⑦정기적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⑧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꾸준히 치료받기 ⑨뇌졸중·심근경색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가기 등의 9대 생활수칙 실천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수칙들은 잘 지키면 혈관 건강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한번에 모두 실천하기 어렵더라도 하나씩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좋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자기혈관 숫자 알기 캠페인은 전국 17개 시·도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및 병의원 그리고 관련 학회가 함께 한다. 강원도에서는 강원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강원대학교병원,강원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가 주관해 온라인 건강강좌를 비롯한 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강원대병원TV 유튜브로 진행되는 온라인 건강강좌는 춘천시보건소, 횡성군보건소,양구군보건소, 고성군보건소도 함께 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강원도민들이 혈관 3대 숫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는 계기가 돼 건강한 혈관,건강한 강원을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