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강원인적자원개발 유공자

강원도민일보와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지역 우수 인재 육성과 지역혁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기려 시상하는 ‘2021 강원인적자원개발 유공자’ 수상자로 8명(개인 3명·단체 5곳)이 선정됐다.

최근 열린 강원인적자원개발 유공자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올해 강원인적재원개발 유공자는 강원도민의 인적자원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적극적인 사회 진출과 사회적인 역할 증진을 위해 노력한 훈련기관,혁신기관,기업,개인 등이다.시상식은 오는 6일 오후 2시 강원도민일보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수상자 8명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주어진다.

■ 개인 부문

이지훈 강원중소벤처기업청 주무관

이지훈 강원중소벤처기업청 주무관은 춘천기계공고 등 지역내 11개 중소기업 특성화고와 한라대 등 5개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통해 산업수요와 연계한 맞춤형 직업 교육을 실시한 공로로 강원인적자원개발 유공자에 선정됐다.

강원도 등 유관기관 공동으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 및 중소기업과 청년구직자간 일자리 매칭 활성화 업무협약 등을 통한 고급 인력공급에 기여했다.

또 내일채움공제,장기재직자 주택우선공급 등을 통해 우수인력의 장기재직을 유도하고 주 52시간제 적용 등 주요현안에 대한 정책홍보에 노력해왔다.

최원영 강원테크노파크 대리

최원영 강원테크노파크 대리는 강원테크노파크의 강원,경인권 지역기업-청년희망이음 지원사업 업무를 수행하며 강원도내 우수기업 발굴과 직업계 고등학생,대학생 등 청년대상 기업탐방,희망이음 경진대회 우수작 발굴,사업부 추천 등을 추진해왔다.

도내 기업 우리지역 희망이음 기업추천 업무를 통해 지역기업 인식개선,기업애로 해결 아이디어,기업탐방 후기 참여 청년 사업부 등 포상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우수기업 인지도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취업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청년인재의 실질적 고용 창출과 청년 지역기업 안착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엄대용 한국폴리텍대 강릉캠퍼스 산학협력처 책임매니저

엄대용 한국폴리텍대 강릉캠퍼스 산학협력처 책임매니저는 2009년 1월 입사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지역 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등 정부지원금사업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맞춤형 교육훈련제공으로 일자리 창출,중소기업 기술경쟁력향상에 기여해왔다.

특히 도내 우수인력 훈련시설을 보강하고 장비구축을 통한 대학교육환경 개선에 기여해 도내 대학 비전과 가치에 적합한 HRD전담자로써 지역인적자원개발 허브역할을 수행한 공적을 인정받았다.2013,2014,2017년에는 국가인적재원개발 컨소시엄사업 전국단위평가 A등급 평가를 받았다.

■ 기업 부문

횡성 국순당

코스닥 상장기업인 횡성 국순당은 2019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일학습병행 부문에서 외부평가 합격률 91.6% 및 제도 도입 후 퇴직률이 25%로 감소했다.직원들의 능력향상을 위해 자주적 학습하는 조직문화로 작업장 내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해 기업과 직원이 동반성장하는 사내문화를 정착시켰다.

▲ 배상민국순당 대표
▲ 배상민국순당 대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사업주 훈련을 통해 총 164명이 수료해 자기혁신,성과관리,4차 산업혁명,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훈련테마운영을 기반으로 교육의 기회를 통한 직원 역량강화에 기여해왔다.

특히 직장내 스트레스,소통,조직관계 개선교육 등을 통한 인적자원에 대한 직접투자와 정부제도를 운영을 통한 간접투자로 우수인재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최근 5년간의 적자인 경영악화의 환경속에서도 지속적인 인적자원투자로 올해 매출흑자로 전환,끊임없는 인적투자를 통한 근로자와 기업이 함께 발전하는 교육문화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춘천 보템

춘천의 의료기기업체인 보템은 강원중소벤처기업청 수출유망중소기업,강원스타기업 등에 선정된 지역 대표 우수기업이다.‘가족같은 회사,보탬이 되는 회사’라는 기업실천의 모범기업으로 기업이념을 녹여 실천해오고 있다.

▲ 강문성보템 대표
▲ 강문성보템 대표

직원 복지를 위해 2009년부터 주 40시간 실천으로 연차를 넘어서는 휴가기간을 임직원에게 보장하고 본인 및 배우자 생일 축하금 등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수 있도록 배려했다.

실적이 향상되면 전직원 해외여행 특전도 진행하고 있다.2012년 아너소사이어티 가입 후 직원들과 회사가 매칭해 공동모금회 기부에도 나서고 있다.

박순식 부대표는 2013년 춘천시 나눔봉사단 창단 시부터 꾸준하게 활동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회사로 우수인재의 지역유대를 강화시키고 있다.

 

■ 기관·단체 부문

강원인재육성재단

강원인재육성재단은 1975년 전국 최초의 재경 향토 기숙사인 강원학사를 설립해 우리 사회를 선도하는 수많은 우수 인재를 배출했고 설립 취지에 부응한 지역과 사회,도민에게 기여하는 ‘공익적 가치를 실천하는 강원사람 키우기’를 실천했다.

▲ 윤성보 상임이사
▲ 윤성보 상임이사

‘도전·성공·보은’을 핵심가치로 강원형 인재 육성에 나서고 있다.특히 강원학사 출신들의 모임 숙우회를 조직해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2019년 동해안 산불 피해 성금,지난해 수해 및 태풍 피해 이재민 장학금,올해 코로나 방역물품 및 인재육성 후원금 기탁 등 도내 인재육성 사업을 위해 2억원 이상을 기부했다.지난 3월 재단 사무국을 춘천으로 이전하고 조직과 사업의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라대 IPP형 일학습병행사업단

▲ 이항수사업단장
▲ 이항수사업단장

한라대 IPP형 일학습병행사업단은 3,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 학습하도록 하는 IPP(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존의 단기현장체험 문제를 개선,학교이론교육과 산업현장의 직무교육을 통합시킨 산학협력 교육모델을 도입했다.

특히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지역 기업이 4학년 학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할 경우 1학기는 학교에서 교과과정을 학습하고 2학기는 산업체에서 실무과정을 훈련하는 한국형 도제제도를 도입해 청년 취업률 제고와 지역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는데 기여했다.

화천군일자리센터

▲ 최문순 군수
▲ 최문순 군수

화천군일자리센터는 고용서비스가 전무한 화천지역의 고용서비스,직업훈련 및 기업지원 등을 지원해 지역내 구직자와 기업의 만족도와 활력있고 다채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오고 있다.

지난해 구직자·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상담 및 구직자 취업,일자리 창출 허브 화천군일자리센터 하드웨어 구축을 완료했다.

올해는 SNS를 활용해 구인구직 정보 공유 창구를 마련했고 지역일자리 유관기관 네트워킹,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정부합동평가 공공고용서비스기관 취업자수 목표달성 등 실적을 달성했다.

김호석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