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삼천동 2023년 준공 예정
도의회 “접경지 특수성 감안을”
도 “센터 역할 고려 춘천이 타당”

강원도 접경지역 내 설치로 가닥이 잡혔던 ‘강원권 통일+(플러스)센터’ 건설사업 부지가 도청 소재지인 춘천으로 최종 확정됐다.

1일 본지 취재결과, 강원도는 최근 강원도 공유재산심의회를 열고 ‘강원권 통일플러스센터 취득(신축)’안을 원안 의결했다. 취득안에 따르면 통일플러스센터는 춘천시 삼천동 200-8 일원에 지상 4층·연면적 1600㎡규모로 신축, 2023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65억원(국비 32억5000만원) 규모다. 전시실과 △북한자료실 △교류협력연구상담센터 △하나센터 등이 구축,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된다.

도 차원에서 춘천으로 부지를 확정한 통일플러스센터 조성안은 내년 2월 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도의회 내부에서 부지 재검토 요구가 제기, 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최근 열린 도 평화지역발전본부 예산안 심의에서 ‘통일플러스센터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 시 부지선정을 재검토 하라’고 권고했다. 조형연(인제) 도의회 평화지역개발촉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방개혁 2.0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접경지역의 특수성과 상징성을 감안, 통일플러스센터 부지는 전면 재검토 돼야한다”고 요구했다.

통일플러스센터의 상징성과 설립 목적을 고려할 때 건립 부지로 접경지역이 적합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사업 추진 초기에 사업 예상 부지로 접경지역 내 건립에 대한 검토가 진행됐던 만큼 부지 재선정을 주문했다.

그러나 도는 춘천 건립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다. 통일플러스센터가 단순 전시시설이 아닌 북한이탈주민 지원센터 등 역할도 병행하는 만큼 이탈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춘천·원주권이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지난 10월 기준,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새터민)은 총 876명으로 춘천·원주 지역에만 523명이 몰려있다. 반면 접경지역인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지역 거주 인원은 57명에 그쳤다. 도 관계자는 “센터 건립 이후 역할을 고려할 때 춘천 내 건립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타 지자체 역시 도청 소재지에 센터를 건립했다”고 말했다. 박명원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