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강원해양수산포럼 공동
포스트코로나 해운 발전책 논의
“TSR철도망 연계 대응안 마련
친환경 물류단지 조성 급선무”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도내 동해안 해양수산 및 해운항만 분야 발전책과 정책 대응방안을 새롭게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논의마당이 마련됐다.

(사)강원해양수산포럼과 강원도민일보사는 강원도 후원 아래 지난 24일 강원도 환동해본부에서 ‘COVID-19 이후 강원해양수산정책 대응 방안’을 주제로 2021년 강원해양수산포럼을 결산하는 종합토론회를 개최했다.

최동열 강원도민일보 강릉본부장 사회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해안침식 등 재난재해 대응책, 도내 항만의 해운물류 활성화 방안, 2022년 강원도 어촌수산분야 발전 방안이 심도있게 모색되고, 미래발전 전략이 폭넓게 논의됐다.

김인호 강원대 교수는 이날 ‘기후변화와 동해안 해안 재해’ 주제발표에서 “지구 온난화와 온실가스 농도 증가로 인한 기온 및 해수면 상승이 가속화되고, 무분별한 해안개발이 더해지면서 폭풍·지진해일 등 재해와 해안침식 피해가 날로 심화되고 있다”며 대응 패러다임의 변화가 절실한 시점 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국립해양조사원 자료에 따르면 1991년 이후 30년 간 우리나라 전 연안의 평균 해수면이 매년 3.03㎜씩 높아져 평균 9.1㎝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고파랑 발생이 심화되고, 이로 인한 해안침식 피해도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런 상황인데도 관광 등을 목적으로 한 무분별한 해안지역 개발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해안지역 개발시에는 도시과, 건축과, 해양수산과 등 관계부서 간 긴밀한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전영향평가 및 사후 관리를 강화하면서 해안재해 대응 플랫폼 구축, 안전하고 깨끗한 해변 운영 노력 확대 등의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엄광열 박사(강원해양수산포럼 회장)는 ‘팬데믹 이후 강원도 해운물류 대응 방안’ 발표에서 “북극항로 및 유라시아 대륙 철도망(TSR) 연계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항만 인프라 확충 및 물류단지 조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엄 회장은 “동서고속도로 및 동해선(부산∼강릉∼고성) 광역철도망 확충과 연계한 친환경 복합물류단지(수소트럭 운행 연계) 조성을 서둘러야 하고, 동해항 내 컨테이너 야적장 및 보세구역 확대, 물류단지 연결도로 및 화물터미널 조성비 지원, 비대면 경제체제 전환에 따른 해상전자상거래 특구 조성, 강원도 해운물류 및 해양항만 업무 일원화 등을 통해 물류 발전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원도 항만의 경우 속초항을 제외한 대부분 항만이 석탄과 시멘트 산업, 화력발전 연관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며 “탄소중립 체제에 대비한 에코항만 수립 전략의 일환으로 전기 및 수소트럭 운행 등 친환경 전환 노력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특히 강원도 해양수산정책의 차별화 발전방안이 다채롭게 제기돼 더욱 주목을 끌었다.

최성균 환동해본부 수산정책과장은 “대서양연어 스마트 양식 산업화 육성과 어촌뉴딜300 사업, 바다숲 조성, 지진해일 등 방재 대책 확대, 해양관광과 레저 활성화 등을 강원도 해양수산 분야 중점 발전과제로 설정, 미래 해양수산 가치를 빛내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과장은 “대서양연어의 경우 고부가가치 미래전략품종 발굴 육성 차원에서 단계별 전략으로 스마트양식 산업 생태계 조성∼연어종자 생산 R&D 산업단지 확대∼해양 플랜트 밑 대규모 생산체계 구축∼6차 산업화 등을 향후 20년 간 역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로드맵을 제시했다. 또 “어촌의 삶의 질 향상과 활력 제고를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는 어촌뉴딜300 사업 및 포스트뉴딜 사업에 강원도 어촌이 더 많이 포함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해양레저 및 관광 인프라 확충을 통해 국민 여가 경제공간의 가치를 살려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어촌뉴딜300 사업의 경우 강원도는 올해까지 도내 동해은 어촌 14곳이 선정되면서 1405억원에 달하는 사업비 예산을 확보한 상태이고, 향후 추가 선정을 통한 사업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김남두 강릉원주대 명예교수, 박철용 환동해본부 기획총괄과장, 권용범 해양항만과장, 홍진표 사무관 등이 지정 토론자로 참석, 열띤 토론 논의를 전개했다.

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