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들이 투표를 한 뒤 손등에 '인증샷'을 남기고 있다.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유권자들이 투표를 한 뒤 손등에 '인증샷'을 남기고 있다.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제20대 대선의 대혼전 양상이 계속되면서 세대별 표심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공식선거운동 시작 이후, 여야 정치권의 네거티브 공방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국가와 지역을 살릴 정책선거의 장(場)은 펼쳐지지 못하면서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다. 본지는 제20대 대선을 10여 일 앞두고 20대부터 60대까지 ‘내가 바라본 대선’은 어떤 모습인지,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세대별 민심을 들어봤다.

정리/박명원·이승은·김현주·지역종합 

■ 20대

“연줄보다 공정한 기회 부여를”

김태균 (원주·27·연세대 미래캠 전 비대위원장)
김태균 (원주·27·연세대 미래캠 전 비대위원장)

이번 대선은 변수가 굉장히 많다. 부동산 공약에 관심이 많이 간다. 청년들은 부모님 세대처럼 ‘0’에서 시작할 수 없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 20대가 내집 마련의 꿈을 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제발, 현금성 공약은 안했으면 좋겠다. 나라 빚이고 우리가 짊어져야할 책임이다. 우스갯소리로 가끔 친구들하고 ‘4연’ 이야기를 한다. 바로 학연·지연·혈연·흡연이다. 이러한 연줄보다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고 뇌물·청탁에 대한 처벌을 강화했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5년이 잃어버린 5년이 되지 않도록, 국민들이 힘을 모아 후보자들에게 우리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감시해야한다. 국민들이 항상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건 투표참여다.

“취준생 소통의 장 마련됐으면”

이윤한 (강릉·24·강원대 졸업예정자)
이윤한 (강릉·24·강원대 졸업예정자)

코로나19 대응, 부동산, 내로남불 등의 문제로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많다. 애초에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공약이 나왔어야하는데 선거기간에만 반짝하는 청년공약들이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

무조건 일자리만 늘린다는 공약보다는 취업준비생들이 과연 원하는게 무엇일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직접 대학을 방문해 들어보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

군입대를 앞두고 있어서 그런지 특히 윤석열 후보의 장병 월급 200만원 공약이 크게 다가왔다. 군 급식 부실문제가 화두인데, 군 급식 운영 대책도 특정 집단에만 먼저 시범 운영할 것이 아니라 육군·해군·공군 가리지말고 똑같이 빠르게 개선이 필요하다.

■ 30대

“체감할 수 있는 자영업자 지원을”

박소현 (홍천·32·자영업자)

이번 대선을 두고 ‘역대급 비호감 대선’ 이라는 평가에 공감한다. 능력있는 후보를 선택하기 보다는 ‘누가 덜 잘못했나’를 보고 투표해야하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에 대한 정책지원이 강화됐으면 좋겠다.

일시적인 현금성 지원, 지역상품권 사용 확대 등이 아니라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자영업자들이 큰 부담을 느끼는 ‘부가세’를 일정부분 감면해주는 공약을 만들어 줬으면 한다.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역임한 이재명 후보는 소통을 강화했으면 좋겠다. 윤석열 후보는 검찰총장 출신으로 법조계 전문가지만 다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부족하다. 주변에 분야별 전문가를 등용했으면 좋겠다.

“단발성보다 고민담긴 정책 필요”

손지민 (춘천·30·느티바이오 대표)
손지민 (춘천·30·느티바이오 대표)

당파보다는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잘할 것 같은 후보를 뽑으려고 한다. 청년 문제에 얼마나 공감하고 관심 있게 지켜보는지, 내놓는 대안이 얼마나 현실적인지를 중점으로 본다.

다만 단발성 정책보다는 진지한 고민이 담겨있는 정책이 나오면 좋겠다. 예를 들어 육아나 양육 관련 정책을 보면, 실질적으로 20여 년은 양육하게 된다. 그런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낳으면 몇천만 원, 월 몇십만 원 하는 정책이 아니라 ‘20여 년간 국가가 돕겠다’는 식의 의지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환경 정책에서도 개인이나 기업같이 민간에서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 단위에서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보는데,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여줬으면 한다.

■ 40대

“석탄 국가 중요산업 인정해야”

권병성 (삼척·48·도시재생활동가)
권병성 (삼척·48·도시재생활동가)

이번 대선은 공약과 비전은 사라지고, 혐오와 대립만 남아 모두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대의 석탄 도시 도계읍에서는 대한석탄공사 노동조합의 파업을 앞두고 대선의 이슈를 집어삼키고 있다.

석탄산업은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정책으로 조만간 사라질 산업으로 오해받고 있지만, 40%에 달하는 석탄화력발전의 원료 수입과정의 수입단가 문제, 서민 에너지로서의 필요성 등으로 당장은 물론 미래에도 필요한 산업이다.

최근의 요소수 대란, 도계지역의 무연탄을 활용한 차세대전지 소재인 인조흑연의 개발사례처럼 반드시 유지돼야하는 국가의 중요산업임이 인정돼 정책이 수립돼야한다. 폐광지역을 위한 정책과 공약을 가진 후보와 정당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국가균형발전 소신 듣고싶다”

한두만 (횡성·45·군이장협의회장)
한두만 (횡성·45·군이장협의회장)

이번 대선처럼 후보 개인 가정사에 묶인 선거판은 없었던 것 같아 상당히 실망스럽다. 흠집내기에 혈안이 된 후보자와 주요 정당은 국가의 미래설계를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

무엇보다 지방자치시대에 맞는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소신을 듣고 싶다. 2030세대의 일자리와 공정에 대한 불만, 중앙정부와 수도권의 권력집중에서 비롯된 저출산 문제 등 말이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의지가 분명한 후보에게 한표 던지고 싶다.

노무현 정부에서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제2의 혁신도시 조성,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권한과 예산을 과감하게 지역으로 내려보내는 구조를 어떻게 만들것인지, 코로나 위기 극복 등 정책에 대해 후보간 토론을 통해 간절히 듣고싶다.

■ 50대

“후보들에 대한 국민 믿음 부족”

김순자 (양구·54·양구사랑의집 원장)
김순자 (양구·54·양구사랑의집 원장)

이번 대선은 후보들의 공약과 비전 보다는 사생활 노출을 통한 상호 비방이 강해 불편함이 크다.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 것을 떠나 후보를 선택하는 기준도 어렵다. 복지 분야 종사자로서 다양한 복지이슈가 이번 대선을 통해 논의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후보들 모두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황이다.

후보별로 살펴보면 지금 어려운 나라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는 후보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더 믿음이 간다.

반면 나라의 근간인 법치주의를 바로세울 수 있는 후보로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잘할 것으로 본다. 후보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후보들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됐으면 한다.

“코로나19 학습편차 개선돼야”

정옥교 (강릉·52·주부)
정옥교 (강릉·52·주부)

뽑고 싶은 후보가 없어 아직까지 고민 중이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형수 쌍욕 발언이나, 부인의 갑질 의혹, 대장동 관련 인물들이 죽는 것을 보면서 점차 인물의 인간성·도덕성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나 경륜과 유능함 면에선 긍정 평가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말도 정제되지 않고 카리스마가 없다. 그러나 어느 바람에도 휘둘리지 않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중·고등학생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보자면 지금 교육정책이 안정되지 못하고 수시로 바뀐다.

안정감있는 교육 정책으로 아이들의 혼돈을 줄였으면 하는 바람이며 코로나19 시국에 학습편차들이 개선되기를 바란다.

■ 60대

“금강산 관광 재개 약속 믿기 어려워”

이종복 (고성·66·명파리 이장)
이종복 (고성·66·명파리 이장)

대통령 후보자 등이 금강산관광을 반드시 재개하겠다고 수 없이 약속했기에 단골메뉴가 됐다. 하지만 지역현실을 제대로 살피는 경우는 드물었다.

이제는 ‘금강산관광 재개’ 약속을 믿지 않는다.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도 전무하다. 고성 주민에게만 너무 냉혹하다.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때도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계속 장사가 안됐기에 손실을 규명할 방법이 없다. 고성 제진까지 들어오는 동해북부선과 고속도로가 빨리 착공, 완공돼 고성 북부권 등 지역발전이 앞당겨지길 바란다.

“소상공인 위주 농촌 현실 외면”

박영철 (춘천·68·축산농업인)
박영철 (춘천·68·축산농업인)

지금 대선 상황이 너무 혼란스럽다. 상호 비방이 심하고, 정책 제안이나 발굴 측면에서 부족해서 염려스럽다. 저희는 축산농가인데, 농업 분야도 어려움이 매우 많다. 소상공인 위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농촌 현실은 외면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도 부족하고 요소수 사태가 발생하면서 농가들 어려움이 컸다. 농자재, 비료 가격도 많이 올랐다. 식량 분야에서 요소수 사태가 발생한다고 한다면 빠르게 대응할 수 없다.

지금은 겉치레식, 땜질식 정책만 하고 있으니 와닿는 게 없다. 물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잡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