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경쟁 속 지역 현안 국정 과제 인적 공략 서둘러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에도 강원도 관련 공약이 제대로 다뤄지지 않는 분위기라는 소식에 적지 않은 우려감을 갖게 됩니다. 문제는 이것이 믿는 만큼의 큰 실망감을 강원도민에게 안겨줄 개연성에 있습니다. 곧 윤석열 후보를 당선시키는 데에 강원도 표심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강원도에서 윤 당선인은 54만4980표(54.18%)를 득표해 41만9644표(41.72%)에 그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12만5336표(12.46%포인트) 차이로 따돌리고 승리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영남권을 제외한 전국 시·도 가운데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을 보였고, 득표율 격차도 영호남을 제외하면 12.46%로 가장 컸습니다. 강원도민은 이 같은 지지와 성원이 당선인의 강원도에 대한 특별한 관심으로 되돌아오기를 기대합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이 같은 심적 현상은 인수위 논의와 의제 속에 강원지역 사안이 거의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그야말로 강원도민에게 무참함을 안겨줄 듯합니다. 즉 인수위 활동이 본격화됐으나 당선인이 약속한 경제특별자치도, 사회간접자본 구축, 권역별특화산업, 폐광지 대체산업, 관광·첨단산업 조성, 탄소중립특구 설치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등 강원도 7대 공약을 다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금 전국 광역지자체는 경쟁적으로 지역 현안의 인수위 거론을 위한 다양하고 간고한 노력들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부·울·경 지역의 경우 윤 당선인과 직접 면담하면서 지역 공약의 국정 과제 우선 채택을 강력히 건의하고 있습니다.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체계적·조직적 접근을 마다 않는 정황입니다. 따라서 강원도가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의 물음은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

도 과제의 국가 지원화를 도출할 강원도 의제가 부족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새정부국정과제화대책단’을 꾸린다는 강원도의 전략은 아무래도 상대적 약세를 면치 못할 듯 보입니다. 인수위 강원 공약 표류 현실 속에 도의 수장이 등장해도 부족합니다. 대책단을 꾸리는 것과 함께 강원도 역량의 최대치를 드러내는 또 다른 방책이 강구돼야 합니다. 특히 국민의힘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물론 지금 즉시 윤 당선인을 도운 그 많은 도 출신 근접 인물들의 총동원령 발동을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