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김원민 동해시청 홍보소통담당관실 주무관 × 세진한우실비
소박하고 편안한 분위기 매력적
진한 육향·뛰어난 마블링 특징
“항상 겨울처럼 눈꽃 피어있어”

한 평생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라 온 조연섭(57) 동해문화원 사무국장과 김원민(40) 동해시청 홍보소통담당관실 주무관에게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을 물으니 오징어, 문어, 곰치 등 각종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을 얘기했다. 반면 질문을 바꿔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 아닌 ‘맛집’을 물었더니 두 사람 모두 ‘한우식당’을 추천했다. 한우는 흔히 동해시하면 떠오르는 로컬색 짙은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로컬’ 현지인들의 실생활 속에서 한우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고급진 음식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한우의 맛은 식당마다의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누어지게 된다.

▲ 세진한우실비
▲ 세진한우실비

김원민 주무관이 추천한 한우식당은 평릉동 ‘세진한우실비’ 본점이다. 이곳은 ‘사랑채한우’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묻어난다.

‘세진한우실비’ 본점 내부는 테이블 전체가 오픈된 보통의 숯불구이 식당구조다.

벽 쪽에는 각진 테이블이, 중앙에는 둥근 테이블이 옹기종기 모여 그날의 피로를 툭툭 털어내는 듯한 편안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이같은 분위기가 김 담당관이 이곳을 추천한 이유이기도 하다. 깔끔하고 정갈하면서도, 소박하게 즐길 수 있는 고급한우.

이 곳을 방문한다면 가장 먼저 갈빗살부터 구워 먹어보길 권한다. 진한 육향과 적당한 마블링이 어우러져 고른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어 특수부위인 살치살. 마블링은 곧 쇠기름이다.

그러나 이 마블링이 얼마나 고르게 퍼져있는가가 육질과 맛의 풍미를 좌우한다.

그래서 마블링이 뛰어난 살치살은 ‘눈꽃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김 주무관은 “시청, 경찰서, 소방서 등 공공기관이 모여있는 천곡동에서 걸어서 고개만 넘으면 도착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니 많은 직장인부터, 가족들이 찾아오는 곳”이라며 “특히 이곳의 살치살은 항상 겨울인 것처럼 눈꽃이 펴있다”고 말했다.

이세훈 sehoo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