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경향성 휩쓸리지말고 온전히 지역 발전에 방점찍도록

3월 대통령선거에서 강원도 표심은 전국 평균과 적지 않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여야 후보가 불과 0.73%p의 박빙으로 승패가 결정됐습니다만, 강원도에선 윤석열 후보가 영남권을 제외한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12.46%의 득표율을 보였습니다. 강원도에서의 전통적 보수 경향이 이번에 다시 드러났다고 분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같은 이해는 두 달 안으로 바짝 다가든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강원도민 표심이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하는 질문과 연관된다고 할 것입니다. 대선이 그랬듯이 지방선거에서도 보수 일색의 표심이 드러날 수도 있다는 말로, 이는 본지가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새 정부의 국정 운영 전망을 응답자의 64.3%가 ‘긍정적으로 본다’는 결과와 무관치 않다는 시각입니다.

임기 말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역대 대통령보다 비교적 견고한 긍정적 평가가 나왔습니다. 반면 윤석열 당선인에 대한 국정운영 기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여론조사가 전국적으로 나온 즈음에 유독 강원도에서 긍정 평가가 이렇게 높은 것은 지난 제7대 지방선거의 더불어민주당 돌풍이 그러했듯 이번엔 국민의힘에 힘이 실리는 등의 상당한 변화상을 보일 것이란 예측을 낳게 합니다.

여기서 일부 문제로 보이는 대목은 새 정부 출범 20일 후에 치러지는 지선이 다만 대선 분위기의 연장선상이어서는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민주주의가 보수와 진보라는 양 날개로 날아간다는 관점에서 보수와 진보의 교체라는 지난 대선 결과에 공감할 수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대선 관련 중앙 정치권의 논리와 지방선거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는 점입니다. 지방선거는 말 그대로 지역의 발전을 위한 선거입니다.

따라서 대선의 강원도적 경향성을 넘어선 시각으로 지방선거를 대해야 지역의 온전한 변화 및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본지의 여론조사 결과 후보 개인의 ‘자질과 능력(37.2%)’ ‘정책이나 공약(25.3%)’을 선택 기준의 우선순위에 놓고 있습니다. ‘소속 정당을 고려한다(14.9%)’는 상대적 하위에 놓이므로 우려치 않을 수 있다고 보지만, 6·1 지방선거가 대선의 연장이 아니라 지역 주민에 의해 지역 살림을 살피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초시키는 말 그대로의 지방선거가 돼야 함을 거듭 강조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