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선전 자제 강원 발전 비전 놓고 대결해야

6·1 지방선거 강원지사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과 국민의힘 김진태 전 의원의 ‘빅 매치’가 펼쳐집니다. 민주당은 지난 22일 이광재 의원을 전략 공천했고, 하루 뒤에 국민의힘은 김 전 의원을 본선 후보로 확정했습니다. 진보와 보수진영을 대표하는 거물급 후보의 대결에 전국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도지사 선거전은 강원지역 지선 판세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 2명은 정치 이력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원조 친노’ 인사로, 참여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냈습니다. 17대 총선에선 태백·영월·평창·정선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정계에 입문, 18대 국회의원을 거쳐 2010년 지방선거에서 도지사로 당선됐습니다. 검찰에서 잔뼈가 굵은 김 전 의원은 서울·춘천·수원지검 부장검사와 대검 강력과장, 원주지청장을 지냈고, 2012년 19대 총선에서 춘천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해 20대까지 재선의원을 지냈습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성향과 경력 때문에, 선거전이 본격화되면 양측 대결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의원과 김 전 의원은 강원발전을 위해 뛰자고 서로 덕담을 전했지만, 벌써 신경전이 시작됐습니다. 강원도 발전 공약 주도권을 놓고 후보 간 공방이 뜨겁습니다. 병역 시비와 5·18민주화운동 관련 발언 등 상대의 약점도 부각하고 있습니다.

후보자 개인의 도덕성은 지도자 선택에 중요한 기준입니다. 도민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발전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선거전이 자질과 능력 검증을 넘어 비생산적인 흑색선전으로 얼룩진다면 유권자가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입니다.

지금 강원도는 후보자 신상에 대한 비방과 비난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할 여유가 없습니다. 특별자치도를 실현해 자치분권을 확대해야 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해 지역 소멸 위기를 타개해야 합니다. 교통망 확충과 관광산업 성장 동력 창출, 신산업 유치를 통한 자생력 강화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도민은 후보들이 이들 현안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주시하고 있습니다. 각각 구체적인 비전과 로드맵을 밝히고, 그에 따른 공방을 벌여 도민들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여야 중진급 대결답게 강원 발전 정책을 놓고 진검승부를 펼치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