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동해항 3단계 개발 관련
지선 토론회 논란 입장표명
“인수·관리 의사 없단 이유 제외
국가소유시설 무리하게 떠넘겨”

삼척시가 최근 시장선거 후보자토론회에서도 논란이 된 삼척해변 일원 동해항 3단계 방파호안(2공구) 축조공사 ‘해상공원’ 제외에 따른 공식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시는 24일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 관련, 삼척시 해안보호대책 시설(친수시설 포함)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해안보호대책시설(해상공원 등 포함)은 원칙적으로 국가소유이고, 해상공원 등은 관련 법령 등에 의거 삼척시에서 전담관리 및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 동해해양수산청은 소유권 이전을 전제로 삼척시가 인수 및 전담관리할 의사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최근 ‘동해항 방파호안 축조공사’에서 해상공원 등 친수시설을 일방적으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시는 “해상 시설물은 평소 운영 및 유지·보수는 크게 문제 되지 않지만 훗날 발생할 수 있는 수십, 수백억원 규모의 보수공사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이에 삼척시는 해상공원 준공 이후 위·수탁 형태로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으나, 동해해양수산청은 국가 소유의 시설물을 자치단체에 무리하게 떠넘기고 있어 상호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23일 진행된 삼척시장 선거 후보자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박상수 후보는 “순수 사회단체가 삼척해변을 지키기 위해 나섰고, 그 결과 해상공원 등을 얻어냈음에도 불구하고 삼척시가 이를 받지 않아 해당 공사가 제외됐다”고 공격했고 더불어민주당 김양호 후보는 “당초 약속은 해상공원 준공 이후 관리·운영 방안을 협의하기로 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구정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