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선 사진전 ‘해빙’ 3일 개막

▲ 유관선 작 ‘해빙-1’
▲ 유관선 작 ‘해빙-1’

1년에 한 번, 얼음들이 쩍쩍 갈라지는 순간들을 포착한 전시가 열린다.

춘천에서 활동하는 유관선 작가의 사진전 ‘해빙’이 오는 3일 남춘천역 전시장 문화공간 역에서 개막한다. 총 20여점의 사진으로 구성된다. 호수가 녹는 순간들을 포착해 2주간 녹는 과정을 그대로 관찰한 작품들이다.

유 작가는 올해 1월 춘천 중도 일대를 매일 갔다. 그 주변에서 매일 드론을 띄웠다. 150m까지 올라 드론으로 내려다 본 경관은 이제 막 녹기 시작하는 호수의 모습. 겨울동안 꽁꽁 얼었던 호수가 흰 얼음에 균열을 내며 깊은 수심을 드러냈다. 흰색 바탕에 검은 선들이 퍼져나간 모습이 막 피우기 시작한 꽃이나 나뭇잎 형태로, 혹은 기괴함을 연출하는 추상적인 형태를 만든다.

유 작가는 얼어있는 호수를 통해 분리된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발견했다. 그는 “얼음과 물로 경계를 이루던 호수가 균열을 내는 모습이 위태로워 보이지만 끝내 물로 융화된다”며 “지금 우리 사회도 정치적이나 경제적이나 모든 면에서 보이지 않는 경계를 갖고 있는 것 같아 호수처럼 결국 그 경계를 허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유관선 작가는 강원대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원을 나왔다. 도내 대학에서 산업디자인, 사진 등을 강의했다. 올해 1월 출범한 춘천민예총 사진협회 초대 대표다. 강주영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