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검토 논란, 갈등 대신 접점 찾는 민주적 과정 필요

도청사 신축·이전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했던 김진태 후보가 강원도지사에 당선되면서 청사 이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김 당선인은 캠프페이지 내 건립 예정인 도청사 신축 부지에 대한 재논의 필요성을 여러 차례 피력했습니다. 지난 2일 당선 직후 첫 기자회견에서도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거듭 의지를 밝혔습니다. 연초 마무리된 것으로 여겼던 이전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김 당선인은 선거기간 후보자토론회에서 춘천지역 내 신축을 전제로, 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던 캠프페이지 내 건립은 안 된다고 역설했습니다. 시민 중지를 모아야 한다며 원점 검토를 내비쳤습니다. 육동한 춘천시장 당선인은 후보자토론회에서 캠프페이지 내 신축이라는 결정을 존중하지만, 시장이 되면 전면적으로 다시 들여다보고 시민 의견을 듣고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도청 이전 재검토에 대한 의견은 엇갈릴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확정 발표된 현안인데, 다시 검토하는 것은 정책 일관성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습니다. 반면 공원 명소로 탄생할 캠프페이지에 관공서를 건립하는 사업에 거부감을 표시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청사가 들어서면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캠프페이지 부지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어 자칫 공원화가 무산될 우려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청사 이전에 대한 관심이 재차 높아지는 가운데 두 당선인은 오늘 첫 만남을 갖습니다. 8일 회동에서는 춘천 발전에 대한 현안과 함께 청사 이전 문제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거론될지 시민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육 당선인은 최근 “도지사 당선인과 충분히 대화를 나누겠다”라고 밝혀, 새 도정과 시정을 이끌 두 사람 대화에 눈길이 쏠립니다.

도청 신축 이전은 강원도 미래가 달린 중대사입니다. 원주시와 화천군, 평창군 등에서도 유치 운동을 벌인 적이 있을 정도로 민감한 현안입니다. 크든 작든 지역상권도 영향을 받습니다. 복잡미묘한 사안인 만큼 신중한 태도가 요구됩니다. 도지사와 춘천시장의 결단만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시민의 선택과 바람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이전 문제가 소모적인 갈등과 논란으로 비화하기보다, 다수의 지혜를 모으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천 과정으로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