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델 담는게 관건, 속도가 능사 아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은 특별자치도 전담기구로 ‘강원특별자치도추진단’을 만들고 담당관 직책을 신설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선인이 구성한 ‘새로운강원도준비위원회’, 곧 인수위 역시 특별자치도 구체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습니다. 특별법 시행 전 1년 동안 법 조항을 채워야 하는 입장에서 전담기구 신설은 긍정할 만합니다.

그럼에도 이 외의 문제들, 지방선거 당선인들이 제8기 지방정부 출범 이후의 당면과제로 조직 개편을 서두를 경우 빚어질 파장을 유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조직개편을 단행함으로써 부처 이름을 알기까지 혼란을 초래한 현상이 반복돼 왔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여성가족부 존폐 문제로 논란을 일으키며 거듭하는 정황입니다.

이번 도내 지방선거 결과가 일대 반전의 모양새를 보임으로써 각 지역 당선인들은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으려는 욕구가 더 클 것입니다. 기존 체제를 벗어나 조직을 새롭게 구성하려는 시도가 고조될 것입니다. 정황이 바뀌고 가치관과 세계관이 다르므로 개편의 당위를 이해할만 하지만, 이에는 마땅히 깊은 고뇌와 함께 철저한 진단이 선행돼야 합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그리고 정부의 조직개편과도 호응해야 하므로 지역 미래를 담보할 진지한 담론을 거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당장 그리고 졸속으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라는 인식이 앞서야 합니다.

당선인들이 전리품 챙기듯, 혹은 위인설관 또는 이미지 개선 등으로 가벼이 접근한다면 매우 곤란합니다.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지역 30년 미래를 내다보고 실효적 모델을 찾는 등 진정 깊이 있게 다뤄야 온당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전인수식 가치 판단을 앞세울 경우 개선이 아니라 개악으로 치달을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시대상에 따른 혁신이 아닌 그 어떤 조직 개편도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조직 개편과 밀접한 인사에 대해서도 ‘인사 물갈이’ ‘대폭 인사 교체’ 등과 같은 성급한 말로 자극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체된 부서와 조직이라면 교체가 당연하므로 굳이 예각적으로 볼 필요는 없지만, 공평무사해야 할 인사가 만사를 그르치지 않도록 신중히 처리하는 것이 옳습니다. 자긍심과 사기를 높여 자발적으로 일하는 역동적인 공직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시책 발굴에 더 공력을 쏟아야 할 때입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