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총 화물연대 황청남 강원본부 영동지부장
▲ 민노총 화물연대 황청남 강원본부 영동지부장

화물연대 파업 8일째인 14일, 시멘트의 육로 출하가 막혀 건설현장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강릉시 옥계면 한라시멘트 정문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BCT차량 노동자들은 ‘안전운임제의 일몰제 폐지를 통한 전차종·전품목 확대 시행, 지입제 폐지’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황청남 강원지역본부 영동지부장은 “20년동안 운영해온 안전운임제가 일몰제 때문에 오는 12월에 폐지된다”며 “없는 것을 만들어 달라는게 아니라 있는것을 지속할 수 있게 일몰제를 폐지해 안전운임제를 연장하고 품목을 확대해 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지부장은 “파업이 합법적인 범위내에서 하는데다 비조합원들의 협조로 충돌없이 안전하고 평화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정부·여당과 화주단체가 협상에 적극 나서 조속히 합의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안전운임제와 관련, 황 지부장은 “예전에는 화주들끼리 운송비를 정하다보니까 화물노동자가 불리하도록 적정운임보다 적게 책정됐는데 안전운임제가 정착되면 km(거리)에 얼마라고 명확히 정해주니까 최소한 적정운임은 받을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황 지부장은 또 “경유값이 1300원대 일 때도 어려웠는데 지금은 2000원대이다보니 적정운임보다 적게 받게되면 남는게 거의 없다”며 “하루에 한 번만 운행할 것을 한 두 번 더 하려고 밤잠 못자고 일주일씩 집에 못들어 가면서 운행하다보니 안전운전은 커녕 과로·과적·과속 등으로 사고가 날 수 있고, 휴일도 없어 정상적인 가정생활은 꿈도 꿀 수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황 지부장은 이어 “정부에선 화물노동자들이 사고를 많이 낸다고만 하지말고,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근본 복지대책을 세워달라”며 “지입을 통해 운송업체 소속이 돼야 양회오더(화물 배정)를 받을수 있는데, 여기에 수수료를 매출의 7~8% 내고, 자영업자로서 세금도 납부해야 해 2중으로 떼인다”며 불합리한 구조 개선을 요구했다.

황 지부장은 끝으로 ”화주단체와 국민의힘이 대국적 차원에서 협상에 임해 모두가 승리하는 합의안이 도출돼 하루빨리 정상으로 돌아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지난 7일부터 ‘안전운임제의 일몰제 폐지후 전차종·전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로 한시적으로 도입된 ‘3년 일몰제’여서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전인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