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발전 동력 창출하려면 효율성과 공감대 마련 중

김진태 도지사 당선인의 영동권 대표 공약인 ‘제2청사 건립’이 도정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수위는 본청사는 춘천에 신축하되, 부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재선정하는 것으로 확정했습니다. 이에 비해 제2청사 건립 공약을 놓고 인수위 내에서 이견이 표출돼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도청 조직의 이전 규모와 위상에 대해 의견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 당선인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권역별 맞춤형 공약을 발표한 가운데 강릉권은 ‘제2 행정도시·글로벌 관광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도청 제2청사 승격을 비롯해 크루즈 관광·북극항로 거점도시 조성 등을 내걸었습니다. 해양수산, 소재·부품·수소 산업, 북방 물류, 투자유치 등 분야의 3~5개 국·본부 등을 이전해 부지사급을 본부장으로 둔 제2청사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이어서 영동지역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인수위 내에선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제2청사의 실질적인 위상 확립을 위해 5개 실·국 정도를 이전시켜야 한다’는 의견과 ‘본청 조직의 절반 가량이 이전할 경우 본청의 위상 저하와 업무 비효율화 등이 우려됨에 따라 3개 실·국 정도가 적정하다고 판단된다’라는 의견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 본청 실·국은 총 13개(2실·9국·2본부)로, 이전 규모에 따라 본청과 2청사 사이의 위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 하나의 변수는 도청 조직 개편입니다. 김 당선인이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해 개편 범위에 따라 이전 규모도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제2청사 기능을 북방 물류·투자유치 등으로 정해, 건립이 확정되면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실·국의 제2청사 이동이 예상됩니다. 또한 현재 영동지역에 소재한 도 산하기관인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도환동해본부 등과의 업무 분장도 재검토돼야 하는 등 조정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제2청사 건립은 강원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사입니다. 청사 이전은 강원발전 동력 창출에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행정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민 편의를 고려해야 할 사안으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영동지역 주민을 포함해 도민과 조직 내부,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 만족할만한 계획이 나와야 합니다. 조급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백년대계를 설계하며 심사숙고한뒤 추진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