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리포트, 전략적 접근 모색 필요

강원연구원 측이 ‘새 시대 신정부, 강원 동해안 산업의 대개조를 바란다!’란 리포트를 오늘 출범하는 도정에 이미 전달했다고 합니다. 최근 발행한 ‘RIG브리프:이슈리포트’ 제24호에 실린 이 리포트는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신규 유치 예정 기업의 다양한 지원 요청에 정부 당국이 선행적으로 제도의 유연성을 확보해 줘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 마디로 정부가 ‘미래 소재 벨트’ 구축의 앵커기업에 민·관·산·연 등 4자 협력을 통해 친기업 정서와 국가 미래소재산업 육성 의지를 표출해야 한다는 학술적 나아가 분명한 현실적 주장을 한 것입니다. 즉,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을 최고의 친기업 환경으로 조성하고, 수소경제·산업의 실증 지구로 특화하는 방안을 통해 ‘동해안 산업을 대 개조하자’는 제안으로 도민에게 향후 그 추이를 주목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그렇지 않아도 2013년 지정된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의 각종 사업 추진이 여의치 않아 고심을 거듭하는 형국입니다.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청 모두가 이와 비슷한 실정을 고민 중으로, 이를테면 망상1지구는 개발·외자유치 등 첫 삽도 뜨지 못한 상태에 놓였습니다. 망상지구가 관광·레저 산업 집중, 옥계지구는 첨단 소재 부품 개발, 북평지구는 수소 산업을 전담한다는 계획을 세웠음에도 이렇다 할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정황입니다.

최근 예컨대 망상1지구에 필리핀 LCS그룹이 1억 달러의 외국인직접투자(FDI) 신고를 완료하고, 1차 선금 100만 달러를 입금하는 등 외자유치의 신호등이 켜지면서 변화를 기대하게 합니다. 망상2·3지구는 동부건설과 엠에스글로벌리조트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강원도와 연고 있는 신정부가 들어서면서 강원연구원의 기획이 시의를 탔다고 여겨 제안의 실효를 기대할 만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제 문제는 이 창의적인 제안이 강원연구원이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에 머무르는 수준을 넘어 도정과 동해시 강릉시 등 해당 시·군정 특히 도 정치권의 공감 및 공유를 전제로 한 직접적 구체적 활동에 들어가야 현실화의 개연성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새 도정의 적극적 전략적 접근을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