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터전과 기반시설 회복에 중앙정부 조속 분담해야

강원도내 곳곳에 퍼부은 국지적인 폭우 피해 규모가 가파르게 불어나고 있습니다. 도심과는 달리 멀리 떨어진 산간이나 농촌이어서 수해 현장이 시시각각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점차 현장 상황이 상세하게 알려지면서 심각한 피해 실상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원주에서 실종된 노부부를 찾기 위한 활동이 이어지는 안타까운 소식 가운데 여전히 비구름대가 한반도에 걸쳐있어 경계 중입니다. 집중호우 상황이 종료된 것은 아니나 시급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야 피해 복구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최고 누적 강우량 400㎜에 육박하는 국지적인 호우로 횡성 청일면을 비롯 홍천, 평창, 춘천, 화천 등지에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연일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밤중에 호우가 가세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입혔습니다. 청일면 봉명리, 속실리, 춘당리 등 산간 마을에서는 산사태와 함께 계곡물이 주거지까지 차오르며 생명을 위협했습니다. 긴박한 상황에서 다행히 생명은 지켰지만 3000여㎥ 규모의 더덕밭이 삽시간에 쓸려나가는 등 집집마다 재해민이 처한 상황은 생존을 걱정할 정도로 힘겹습니다.

강원도 재해는 침수 사태가 벌어지는 것은 물론 호우에 쓸린 토사가 대량 유출되고 산사태를 유발하며 주택지와 농토, 시설 등을 삽시간에 삼키며 삶의 터전을 빼앗는 근원적인 피해가 특징입니다. 주거지와 생계 터전을 동시에 회복해야 하는 상황인 것은 물론 사회기반시설이 붕괴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재난 형태도 도로와 교량 파손, 마을사업으로 추진한 공동시설물 화재 소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해 복합적인 지원이 요청됩니다.

당장 이재민 지원이 순조로워야 하며, 기반 시설을 원상태로 복구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토목공사가 필수입니다. 지방비 부담은 역부족이고 회복 속도 역시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대규모 비용을 들여야 하는 복구에 국비 지원으로 지방비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더 빠르게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앙정부는 경기가 좋지 않아 여러모로 열악한 환경에 처한 이재민과 지역사회가 조속히 회복하도록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서둘러야 합니다. 해당 시군에서는 수해 현장을 직접 찾아 피해 상황과 규모 확인으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하루빨리 재난을 딛고 일상을 회복하도록 물질적, 정서적 지원에 인색해서는 안 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