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영향평가 통과후 3개월만
대책위, 권익위 청원 등 반발
시 “시공사측 각종 자료 수령”

속보=삼천동 원주민들과 갈등을 빚던 800여세대 규모 삼천동 아이파크 건립안(본지 7월 13일자 8면 등)이 건축위원회에 상정돼 통과 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19일 본지 취재결과 춘천시는 오는 27일 삼천동 아이파크 신축 등 안건 3건에 대해 건축위원회를 개최한다. 삼천동 아이파크는 춘천시립청소년도서관 인근에 연면적 14만 7839㎡로 지하 3층부터 지상 32층 규모로 지어진다.

지난 6월, 해당 사업이 교통영향평가 심의위를 통과한지 3개월 여 만에 열리는 심의다. 해당 사업은 시 건축위 심의를 통과한 뒤 강원도 사전 승인 절차까지 거쳐야 한다. 지난 6월 교통영향평가 심의의 경우, 삼천동 명물닭갈비 삼거리 일대 도로확장 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일부 수정해 의결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동네 기존 주민들로 구성된 ‘삼천동 아이파크 입주저지 비상대책위(이하 대책위)’가 꾸려져 “기존 주민과 상의없는 나홀로 아파트 건립사업”이라고 즉각 반발하고 나서면서 시, 시공사, 주민을 둘러싸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삼천동 아이파크 입주저지 비상대책위는 “동일 블럭내에 도로에 인접한 원주민들의 주택 울타리에 14m의 옹벽 등을 만드는 등 지역 원주민의 삶의 터전을 순식간에 빈민가로 만들어버리는 실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까지 대책위와 시, 시공사측은 두 차례 3자간 업무협의를 갖고 의견을 공유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대책위는 국민권익위에 청원을 넣고 고충민원 해결을 요청한 상태다.

지난 6월 교통영향평가 심의 통과 이후 수 차례 주민들과의 진통을 겪은 뒤 3개월 여만에 건축위 심의대에 오르면서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시공사 측의 건축심의를 위한 각종 자료를 받았고 이번 건축위에 상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같은날 건축위 심의에는 소양로 1가에 지하 7층∼지상 39층 규모의 주상복합 신축과, 효자동 660번지 일대 지하 3층∼지상 18층 규모 오피스텔 신축 안건도 함께 심의한다.

이승은 ssnne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