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서 돼지 1만5067마리 살처분
농가 “새 방역대책 마련 필요” 주장

▲ 최근 춘천지역 양돈농가에서 연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며 21일  춘천 신북읍 가축시장이 텅비어 있다. 이날 가축시장에서는 강원축산경진대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축산인들의 밀집을 막기 위해 대회가 취소됐다.  김정호
▲ 최근 춘천지역 양돈농가에서 연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며 21일 춘천 신북읍 가축시장이 텅비어 있다. 이날 가축시장에서는 강원축산경진대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축산인들의 밀집을 막기 위해 대회가 취소됐다. 김정호

속보=잇따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본지 9월21일자 4면)으로 방역대책 무용론이 또다시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강원도에 설치된 광역울타리 관리에만 3년간 21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파악되면서 사업효율성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21일 본지 취재 결과 이날 오후 4시 현재 춘천시 동산면 소재 양돈농가 내 ASF 확진으로 인한 추가 양성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 앞서 춘천시 동산면에서는 지난 19일과 20일 연달아 양돈농가 내 ASF가 발생했다. 돼지 1만5067마리가 살처분됐고 방역당국은 방역대 10㎞ 이내와 역학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ASF가 발생한 지 만 3년이 되도록 바이러스의 뿌리를 뽑지 못하는 데다 농가 내 확진이 이어지면서 방역당국이 ASF 핵심 대책으로 시행하고 있는 광역울타리 설치와 야생멧돼지 포획은 이미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집중호우로 인해 토사와 빗물로 인한 감염이 우려됐지만 이를 막지 못했다.

이 가운데 광역울타리 관리비용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강원도내에 설치돼 있는 광역 울타리는 약 1100㎞인데 그 중 도에서 관리하는 광역울타리는 500㎞ 정도다. 이 울타리를 관리하기 위해 투입되는 국·도비는 증가세다. 지난 2020년 4억5000만원이던 예산은 2021년 8억2000만원으로 두 배 가까이 뛰었고 올해는 9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3년간 21억원이 광역울타리 관리에 쓰인 셈이다.

도내 곳곳에 위치한 매몰지 관리도 여전히 골칫거리다.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를 발견하거나 포획할 경우 각 시·군에 1~2곳씩 위치한 매몰지에 전부 매몰 조치하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사체가 무겁거나 이동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현장에서 바로 매몰 처리가 가능하다. 이때 묻어둔 사체가 토사나 빗물에 쓸려 농가 쪽으로 내려올 가능성이 높다는 게 농가들의 입장이다.

조우영 대한한돈협회 춘천지부장은 “농가들은 돼지들이 자기 재산이기 때문에 8대 방역시설 외에도 방역을 철저히 한다”며 “방역당국도 이제는 새로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도 방역당국 관계자는 “울타리 관련 불편 민원이 계속 접수되고 있어 환경부와 처리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추가로 매몰지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호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