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기본권리 vs 교사 67% 반대 ‘팽팽’
도교육청, 로드맵 완성 내달 공청회

신경호 강원도교육감의 역점 사업인 ‘강원학생성장 진단평가’를 두고 강원도내 교육계가 양분됐다. 전교조 강원지부는 일선 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까지 발표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일부 학부모단체들은 “평가는 학생·학부모의 기본권”이라며 맞섰다. 도교육청은 오는 11월 강원학생성장 진단평가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이어서 반대 측의 반발 역시 고조될 전망이다. 신경호 교육감의 정치력도 시험대에 올랐다.

22일 강원교육사랑학부모연합·새싹부모회 강원지회 등 도내 학부모 단체들은 “지난 12년간 강원도 교육이 바닥에 주저앉아 일어서지 못하고 있다”면서 “기초적인 평가조차 진행하지 않아 결국 그 책임은 고스란히 아이들과 부모들의 몫이 되고 있어 비참하다”고 했다.

이어 전임 민병희 교육감과 전교조 강원지부 간의 ‘초등학교에서 진단평가 및 중간·기말고사 등의 평가를 근절한다’는 내용의 단체협약을 문제 삼으면서 “특정 교원노조와 체결한 단협을 근거로 객관적 평가를 금지한 것은 자녀들의 학력 수준과 부족한 점을 객관적으로 알고자 하는 부모들의 자녀 교육권을 침해한 것”이라 주장했다.

전교조 강원지부는 즉각 반발했다. 같은 날 전교조 강원지부는 도내 교사 728명을 대상으로 지난 14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도내 교사 인식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는 “설문 결과 진단평가가 필요하다는 질문에 응답자의 3분의 2인 67.3%가 부정적으로 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내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과 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교육 여건 개선’(85.2%)과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대책 마련’(55.9%)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면서 “도교육청이 시행하고자 하는 ‘표준화된 일제식 진단평가 시행’은 44명, 단 6%의 교사만이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강원도교육청은 ‘강원학생성장 진단평가’ 로드맵을 완료했다. 오는 10월 21일까지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문항 개발을 진행하며 10월 6일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갖는다. 이어 11월 중으로 학교별 평가지와 답안지를 제작·전달, 중학교는 11월 21일~25일, 초등학교는 11월 28일~12월 2일(희망 학교가 날짜 선택) 사이에 국어·수학·영어(초4 영어 제외) 평가를 진행한다. 오는 12월 분석 결과를 학교에 전달하고, 내년 1월부터 진단 결과에 따른 학생·학부모 상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오는 26일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줄세우기식 교육을 위해서가 아니라 어느 부분이 부족한 지 파악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함”이라며 “교육계 전반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