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교육위원회는 23일 다음달 국정감사를 앞두고 임홍재 국민대 총장과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및 허위 학력 기재 의혹과 관련해서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교육위 전체회의를 열어 임홍재 국민대학교 총장,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등 총 11명의 일반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안을 민주당의 단독 채택으로 가결했다.

여야 간사 간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민주당 단독으로 올린 명단이 채택됐다.이날 오전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교육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원활한 국감을 위해 여당 간사와 합의를 도모했지만 안타깝게도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합의되지 않은 증인 채택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세게 반발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국회법에 따른 것”이라며 단독 채택을 강행했다.

여야는 지난 21일 전체회의에서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허위 학력 의혹 등에 대해 국민대·숙명여대 관계자 10여 명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지 여부를 두고 기싸움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양당 간사 간 합의를 주문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이 문제는 이미 오랫동안 토론이 진행돼왔다”며 기립표결에 부쳤고, 민주당 의원들의 찬성으로 임 총장 등에 대한 증인채택이 가결됐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은 유 위원장을 향해 “정치폭력이다” “반민주적 행위” “인정할 수 없다”며 거세게 항의해 고성이 오가는 등 장내 소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유기홍 위원장은 “장관도 없는데 증인마저 없는 인사청문회를 할 수 없다”면서 “어떻게든 증인·참고인에 대해 (여야 간사간) 합의를 해달라 요청을 드렸었는데 안타깝게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소속 교육위 의원들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항의했다. 국민의힘 교육위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국감장을 정쟁의 장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절대 용인하지 않겠다”며 “유 위원장과 민주당 위원들의 독단적·강압적 증인채택 날치기 처리는 의회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폭거로써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임오경 대변인은 ‘맞불’ 브리핑에서 “표절논문이 통과돼 박사학위를 받는 게 윤석열 정부가 말하는 공정과 상식이냐”며 “국민의힘은 논문 표절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감사 증인에 협조하고 경찰과 검찰은 이제라도 제대로 수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