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원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이 통과된 29일 제235회 정례회 3차 본회의 직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원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원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이 통과된 29일 제235회 정례회 3차 본회의 직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민선8기 첫 원주시 조직개편안이 우여곡절 끝 시의회를 통과했다.

원주시의회(의장 이재용)는 29일 제235회 시의회 3차 본회의에 상정된 ‘원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 찬성 13표, 반대 11표로 가결시켰다.

해당 조례안은 지난 15일 이번 시의회 1차 행정복지위원회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 간 찬반 입장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표결 끝 부결된 사안이다.

그러나 조창휘 의원 등 국힘 의원 12명은 “인사, 조직 개편은 지자체장의 고유 권한일 뿐 아니라 이번 개편은 제1 경제도시 원주를 위한 조직 기반 마련 및 승진 적체 해소 등을 위한 것”이라며 본회의에 해당 안건을 상정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정체성을 알 수 없는 ‘문화교통국’ 신설을 상임위의 부결 결정을 무시하고 서두르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업무 연계성 및 효율성을 고려한 심도 있는 논의가 부족하고 의회와의 협의도 없는 안건인 만큼 통과를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하지만 이날 해당 조례안의 가결로 민선8기 원주시 첫 조직 개편은 10월 중순 쯤 단행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진통 역시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회의 직후 민주당 의원 일동은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안으로 인해) 상임위 결정을 무시하고 재상정해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존재가치를 훼손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며 “자신이 속한 정당의 대변인이 아닌, 정파와 이념을 넘어 시민의 대변인으로서 의사결정을 해주시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