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만명에게 고수익을 보장하는 광고를 보내고 투자금 명목으로 270명에게 130억원을 갈취한 악성사기 범죄조직이 체포됐다.

강원경찰청은 6일 메신저나 SNS를 이용해 고수익을 낼 수 있다고 속여 회사원·가정주부 등 270명에게 130억원을 편취한 사기 범죄조직 53명을 검거하고 이 중 국내외 총책 4명 등 13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국외에 있는 조직원에 대해 적색수배, 인터폴과 공조에 나섰다.

▲ 사기 사이트 홍보를 위해 단체 대화방에 지속적으로 글을 올린 화면
▲ 사기 사이트 홍보를 위해 단체 대화방에 지속적으로 글을 올린 화면

경찰에 따르면 주범인 총책 A(34)씨는 지난 2019년 1월 필리핀에서 중학교 선배 관계인 B, C씨와 함께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경험으로 재태크 투자사기 범죄조직을 결성, 불특정 다수의 휴대전화 번호가 저장된 파일과 SNS 등을 통해 광고 및 A씨 등이 개설한 스포츠토토 사이트 가입을 유도해 지난 2019년 5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249명으로부터 114억원 가량을 가로챘다. 범죄에 이용된 수취계좌는 총 6500개, 입금된 금액은 약 500억원 상당에 달한다.

또 모두 구속된 국내 총책 3명은 유흥업소에서 일하며 알게된 A씨 등과 함께 필리핀에서 활동을 하다 지난 2020년 2월쯤 국내로 돌아와 동종업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모아 새로운 조직을 결성해 가상화폐 및 금거래 사이트 가입을 유도, 21명으로부터 16억원을 뜯어냈다.

피의자들은 사기 조직의 기업화를 통해 필리핀에 본사를 두고 대총판, 총판, 대리점 등으로 점조직화를 진행하고 각각의 역할에 따른 수당 차등 지급 등 지휘체계를 확립해 범죄에 이용했다.

투자 리딩 전문가를 가장해 사이트상 보유금액 조작 및 피해자들에게 소액 체험리딩을 통해 이익금을 돌려주면서 다액 재투자를 유도, 미리 조작된 당첨값과 반대로 투자하게 만들어 보유금액을 소진시키는 등의 수법을 사용해 악성사기 범죄를 저질렀다.

▲ 경찰이 총책의 거주지에서 압수한 명품가방
▲ 경찰이 총책의 거주지에서 압수한 명품가방

이에 경찰은 범죄 수익금 중 부동산 등 4억5000만원 상당의 재산을 동결시키고 명품시계 등 1억원 상당의 물품을 압수했다. 국외로 도피한 조직원 등에 대해 인터폴과 긴밀하게 공조해 적색수배가 내려진 2명에 대해 추적하고 있다. 금융거래자료 등을 토대로 범죄에 사용된 계좌에 500억원이 입금된 것으로 보아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판단해 추가피해 여부 확인 등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경찰관계자는 “고수익을 미끼로 채팅방에 초대해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악성 사기 가능성이 매우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