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 폐암 의심, 원인 파악 대책 마련을

최근 조리사, 영양교사, 영양사 등 도내 급식 종사자를 대상으로 폐암 건강검진을 한 결과 ‘폐암 의심’이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들이 최종적으로 폐암 판정을 받을 경우 급식 종사자와 암 발생 간의 인과관계가 교육계의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이런 상황은 노동 환경과도 무관하지 않아 시급히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학교 급식실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이거나, 55세 이상인 도내 급식종사자 1756명에 대한 폐암 검진을 진행했습니다. 검사 결과 추가검사나 조직검사가 필요한 폐암 매우 의심 인원이 14명, 추가 검사가 필요한 폐암 의심자가 7명 발견됐습니다. 양성 가능성이 있지만 추적 검사가 필요한 경계성 결절 39명(2.2%),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폐암이 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양성 결절 484명이 확인됐습니다.

급식 업무와 폐암의 연관성을 명확히 입증하기는 쉽지 않지만, 1756명 중 21명에게 ‘폐암 의심과 매우 의심’ 진단 소견이 내려지면서 노동 강도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도내 조리 종사자 배치 기준은 유치원과 초등학교(50명 이하 1명 배치)에 150명당 1명입니다. 중·고·특수학교의 경우 45명 이하에 1명이 배치되며, 식사량, 노동 강도 등을 고려해 유·초 보다 하향된 기준(130명당 1명)으로 추가됩니다. 종사자 1명당 평균 100명의 급식 인원을 상대하는 셈입니다.

학교급식 노조원들은 “대체 인력이 없어 다쳐도 쉬지 못하는 게 지금 학교 급식실의 실상”이라며 “우리를 진정으로 강원교육 식구로 생각한다면 대안을 마련해달라. 우리도 아이들이 먹는 급식을 즐겁게 만들고 싶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폐암 검진 결과가 밝혀지면서 학교 급식 환경은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 여건 개선은 어제오늘의 현안이 아니었습니다. 2019년에는 도내 급식조리원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3일 동안 총파업에 나서는 등 지속해서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행정당국을 포함한 교육계는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업무와 폐암과의 연관성을 면밀히 파악하는 한편, 인원 확충도 검토해야 합니다. 학교 급식 노동환경 개선은 학생들의 건강과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