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자금’ 檢수사 겨냥 “검찰 하는 일, 씨알 안 먹혀” 비판도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1일 “지금 정부·여당의 태도는 야당을 말살하고 존재를 부인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것은 정치가 아니다. 국가 경영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야당 말살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자신을 겨냥해 조여오는 검찰의 수사와 윤석열 대통령의 ‘주사파’ 발언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원래 집권 여당은 가급적 야당과 협치를 추진해 정해진 정책을 실행하고, 야당의 역할은 견제가 중심에 있기 때문에 여당에 대한 공세적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 지금 형국을 보면 집권 여당이 야당을 공격하고 있다. 협치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면 이제 정치와 협치는 포기하고 오로지 지배만 하겠다는 것이냐. 통치만 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한 뒤, “민주당은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민생을 챙기겠다. 국정의 한 축으로 책임을 다하겠다. 정부·여당도 제자리로 돌아오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최고위 회의 말미에 서영교 최고위원이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를 비판하자 “씨알이 안 먹히는 사실을…”이라며 “검찰이 하는 일이 씨알이 안 먹힌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의혹’ 사건과 관련해 개발 민간업자인 남욱 변호사가 과거 JTBC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등을) 10년 동안 찔렀는데도 씨알 안 먹히더라’고 말한 내용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