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휴장시 계약 연장 보장 안돼
일부 근로자 임금삭감 불가피
단기계약 위주 채용 시스템 논란

속보=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가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장기 휴장 결정(본지 10월 28일자 2면)이 내려지면서 비정규직 직원들이 고용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측은 장기 휴장이어도 계약서 상의 근로 기간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근로자의 경우 임금 삭감이 불가피, 단기계약 위주 채용시스템이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올랐다.

1일 본지 취재 결과 레고랜드는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테마파크 시설 유지 관리를 위해 휴장한다. 전세계 레고랜드 운영 시스템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지만 비정규직 직원들의 입장은 다르다. 테마파크가 장기 휴장 될 경우 고용을 담보할 수 없다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레고랜드 테마파크는 지난해 구직자 채용 설명회 당시 약속했던 1400명 채용 중 상당수를 비정규직으로 채워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주장에 따르면 비정규직 비율은 채용 인원의 85%에 달한다.

레고랜드에서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 A씨의 경우 지난 3월에 5개월 단기 계약을 맺고 추후 5개월 연장, 내년 1월까지만 일을 하게 됐다. A씨는 “레고랜드 측이 계약 만료 이후에도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하니 지금으로서는 그 말을 믿을 수밖에 없다”며 “연락을 주지 않으면 앞으로가 막막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일부 근로자의 경우 장기 휴장 기간 임금이 감축된다. B씨의 경우 지난 3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 계약을 체결했지만 휴장기간 동안은 출근을 하지 않아 80%의 임금만 받는다. B씨는 “9월쯤 동절기 일부 휴장할 수 있다는 말은 들었지만 3개월 휴장 공지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단기 계약 위주의 채용 시스템이 논란이 되고 있다. 레고랜드 측은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기간 동안의 고용은 보장, 휴장 기간에도 출근하는 직원들이 상당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규모에 대해서는 “회사 내부 자료이기 때문에 공식 제공은 어렵다”고 했다. 취재가 시작되자 레고랜드는 “계약기간이 만료된 직원들에게 휴장 기간 이후 우선으로 재계약 여부 연락을 취하고 입사시 가산점과 상여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재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