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업무보고, 대책 주문
도시미관 저해 민원 감안 풀이
붕어섬 도유지 묶여 활용 과제

속보=춘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가 붕어섬 태양광단지를 관통하면서 도심 미관 저해 논란(본지 2021년 10월 12일자 9면 등)이 일었던 가운데 육동한 춘천시장이 태양광사업 조기 종료 방안을 주문하면서 향후 지자체 차원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3일 본지 취재결과 육동한 시장은 지난달 시 전 부서를 대상으로 내년도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특히 육 시장은 신재생에너지 사업 보고 과정에서 “붕어섬 태양광 사업의 조기종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태양광사업이 필요하긴 하지만 사회적 후폭풍이 있는 대규모 사업을 허가할 땐 환경·재해 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소양강댐 수상 태양광사업도 종합적으로 검토하라”고 함께 주문했다.

육 시장의 이같은 주문은 섬 전체에 태양광 패널이 들어서 도시 이미지를 저해한다는 관광객과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랐고, 전국적으로 구심점 없이 우후죽순 늘어서는 태양광 사업 이슈와 맞물리면서 특별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사실상 육 시장이 태양광 사업을 대체할 붕어섬 활용 방안을 강구한 것이지만 상황은 여의치 않다. 붕어섬 일대는 도유지인데다 상수원보호구역 등으로 묶여있어 개발이 어렵기 때문이다.

삼천동과 서면 중간에 놓인 붕어섬은 댐건설로 형성돼 붕어를 닮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이다. 이 섬의 규모는 31만㎡로 축구경기장 43개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다. 이 일대에 태양광발전소가 들어선 것은 지난 2012년 강원도 공유재산을 취득한 한 민간업체가 275억원을 투자해 조성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는 붕어섬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만드는 것은 목적이나 효과가 명확하지 않고 이 업체의 지역사회 기여도가 적다는 지적이 일면서 10년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국가하천에 속하는 의암호 일부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있고, 지반도 연약해 개발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사람이 유입되기 위해선 상하수도시설이 갖춰져야 하는데 상하수도관로를 섬에서 육지로 보내야하는 작업이 어렵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집 한 채도 못짓는 곳에 태양광사업으로라도 활용하는 것이 낫다”라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시는 우선 강원도를 비롯해 업체와의 공감대를 형성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갖고 있는 문제점 등에 대해 보고하고 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은 ssnne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