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강릉 대립 아닌 상생 협력하는 통 큰 화합 필요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개회식을 둘러싸고 평창군 반발이 거셉니다. 12월 1일 대회조직위원회가 개회식을 강릉과 평창 두 곳에서 공동 개최키로 한 것은 물론 선수단 입장과 개회 선언 등 주요 의식을 강릉에서 진행키로 공표하면서 평창에서는 거부 사태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평창군민의 거센 반발이 지속된다면 세계 청소년들의 겨울축제인 청소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긴 어렵습니다.

이같은 사태가 불 보듯 예견됐는데도 조직위측이 안이하게 대처한 것은 아닌지 협상력 및 운영력에서 미흡한 점을 드러냈습니다. 이미 평창과 강릉 두 지역은 개회식 장소 및 프로그램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넘어선 갈등과 대립을 보여왔습니다. 올 가을 들어 평창지역 사회단체와 군의회에서 평창을 개회식 장소로 선정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 발표와 건의문이 나왔습니다. 강릉지역 사회단체에서도 건의문을 발표하며 개회식 장소 유치에 들어가는 등 두 지역은 갈등을 축적해왔습니다.

급기야 평창군번영회를 비롯한 평창군 관내 240개 사회단체 공동명의로 12월 5일 조직위 결정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항의 집회를 통해 강력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분노와 실망감을 안긴 조직위와 강원도를 규탄할 뿐만 아니라 모든 역량을 결집해 저지할 것이라고 격앙돼 있습니다.

조직위측은 수용 능력과 안전성 그리고 이용 청소년의 편의성·안전성·경험의 질 등을 종합한 결정이라는 설명입니다. 현장 실사 및 전문가 검토 등은 물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및 문체부, 강원도·강릉시·평창군 등 관계 기관 의견 수렴을 거쳤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객관적인 지표에 의한 결정이었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두 지역이 협조적인 분위기 속에서 상생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쉬운 대목입니다.

평창군민이 사생결단하는 저변에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관련 시설과 자산이 제대로 관리 활용되지 못한 것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가 한 요인이 되고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주 개최지로서 자긍심을 끌어올리고 열외감을 불식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이 모색돼야 합니다. 동계청소년올림픽 개최가 두 지역에 스트레스를 가해서는 안 됩니다. 앞으로 성공 개최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더 많이 남아있는 만큼 협력하는 분위기 조성에 조직위와 관계 기관은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