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자룡 헌 칼 쓰듯 前대통령에 검찰권 남용해선 안 돼”

▲ 문재인 전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제공]
▲ 문재인 전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제공]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저는 처음부터 (검찰이) 문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칼날이 그리로 가고 있다”면서 “조자룡이 헌 칼 쓰듯 전직 대통령에 검찰권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조사 요구를 받을 경우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원장은 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고 “지금까지 나온 것을 보면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을) 조사할 수 없고, 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화물연대 파업 사태와 맞물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한 것과 관련해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의 강대강 정책이 지지층 결집으로 나타나리라 예측했다”며 “그러나 정부는 강대강 보다는 대화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DJ(김대중 전 대통령)는 합법적 파업은 보장했지만, 불법 폭력 파업과 시위는 엄벌했다”면서 “하지만 노사정위를 만들었고 노동부 장관은 노동자 편에서 대화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저는 일찍이 윤 대통령이 개혁정책을 제시할 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정치·연금·노동 개혁TF(태스크포스) 구성을 주도하라고 제안했다”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러한 개혁안을 국민과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정원장을 지낸 그는 현재 민주당에 복당 신청을 한 상태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