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강원도에서 주최하고 강원도자살예방센터에서 주관해 열린 ‘2022년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예방 지원 사업’에서 우수 생명사랑실천가게 분야에 상철암구판장, 우수 숙박업소 분야에서 프로미스 모텔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상철암 구판장은 태백시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정숙경)와 함께 생명사랑실천가게 캠페인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평소 번개탄과 함께 술을 구매하는 고객을 유심히 관찰해 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판매용 번개탄을 보관함을 설치해 중점관리하고 있다. 또한 프로미스 모텔은 각 객실에 자살예방 번호가 적힌 갑 티슈를 비치하고 있으며 정신질환 의심자와 자살 의도자를 보호하는 등 자살예방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생명사랑 실천가게·숙박업소로 지정이 되면 현판을 달아주며 2023년 1월 현재 태백지역에는 생명사랑실천가게 24곳과 생명사랑 숙박업소 12곳 등 36개 업체가 지정업소로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정숙경 센터장은 “지역의 많은 업소가 생명사랑실천가게와 숙박업소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데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예방 지원 사업을 통해 자살 고위험군이 조기 발견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생명존중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의호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