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거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일 보냈던 신규 확진자 통계 재난문자가 3년만에 사라진다.

강원도는 일일신규 확진자 수를 재난문자로 발송을 중단했으며 일부 시군에서 보내고 있지만 이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18일 ‘단순한 확진자 수는 재난문자로 발송하지 말라’고 권고하는 내용의 공문을 전국 시·도에 보냈다고 3일 밝혔다.

행안부는 공문을 통해 “확진자 수 위주의 재난문자 반복 송출로 이용자가 피로감을 느끼고 재난문자의 효과도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역 조치 관련 변경사항이나 특이사항 등 시급성과 필요성이 높은 내용 위주로 재난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공문을 발송한 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도 시·도에 재난문자 관련 권고사항을 안내했다.

이에 따라 여러 지자체가 지난달 말 이후 행안부 권고를 받아들여 확진자 수 재난문자 발송을 잇달아 중단하고 있다.

광역 지자체 가운데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재난문자로 발송하는 곳은 부산과 제주만 남았다.

일부 지자체는 행안부의 권고를 이유로 들면서 확진자 통계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행안부는 이와 함께 재난문자 발송 체계를 전반적으로 손보고 있는데 이달 말까지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