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 향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공동취재]
▲ 법정 향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놓고 정치권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1일 논평을 통해 “이재명 대표는 1년 365일을 ‘만우절’처럼 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알리바이가 이재명 시장의 가식과 포장만 드러내고 있다”고 논평했다.

장 대변인은 “정 전 실장은 재판에서 성남시에는 CCTV가 설치돼 있어서 뇌물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아니라며 범죄 혐의를 부인했다”라며 “하지만 검찰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정 전 실장 사무실의 CCTV는 회로도 연결되지 않는 모형’이라고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시장은 2011년 당시 청사 내부에 CCTV를 설치하며 부정부패를 막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까지 했다”라며 “그때는 지자체장의 청렴을 위한 노력으로 둔갑해서 장안의 화제가 됐지만 알고 보니 이번에도 ‘대국민 사기극’이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이제 국민들은 이재명 대표의 말 중에 무엇을 믿어야 할지 의심하고 있다”라며 “1년 365일을 ‘만우절’처럼 살고 있으니 이쯤 되면 ‘이재명’이라는 이름 석 자조차 믿어도 될지 모르겠다”라고 덧붙였다.
 

▲ 이재명 대표 재판 증인 출석하는 유동규 전 본부장 [공동취재]
▲ 이재명 대표 재판 증인 출석하는 유동규 전 본부장 [공동취재]

앞서 전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3차 공판에서 이 대표 측은 “국민의힘이 피고인이 골프 모자를 쓰고 있다고 해서 4명 부분을 따로 떼어 골프 사진이라고 공개했다”면서 “그러나 이 대표는 이날 골프를 치지 않았다”며 사진 조작설을 주장했다.

이 대표 역시 지난 2021년 12월29일 한 종편 방송에 출연해 “국민의힘이 4명 사진을 마치 제가 골프를 친 것처럼 공개했던데 확인해보니 일행 단체사진 중 일부를 떼어낸 것”이라며 “조작한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대표 변호인은 “수행비서 김모씨가 골프를 치지 않기 때문에 넷이서 골프를 쳤을 리 없다고 생각했다”라며 “당시 공표 내용은 ‘사진을 떼어냈더군요. 조작한 거지요’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주 보는 장면도 없이 같은 프레임에 있었다는 것만으로 아는 사이라고 판단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변호인은 이 대표가 ‘김 전 처장을 모른다’고 말했다는 검찰 주장을 두고도 “이 대표는 김 전 처장이 대장동 개발사업 핵심 책임자이자 실무자였다고 여러 번 얘기했다”면서 “(이 대표 발언은) 김 전 처장이 보좌직원 중 하급직원이라 얼굴을 알지 못했다는 건데 검찰이 이를 ‘보좌받은 적 없다’로 해석해 기소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