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범국민추진협의회가 17일 “국회가 강원특별법 전부개정 약속 이행을 위한 공청회를 조속히 개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범국민추진협의회는 이날 춘천 한림대 도헌글로벌스쿨 앞에서 ‘강원특별법 개정안 국회 공청회 조속 개최를 위한 촉구 성명’을 발표하며 “공청회 무산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전 ‘강원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한다면 300만 강원도민의 실망과 허탈감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범추협은 “강원특별법 개정안은 이례적으로 전체 국회의원 29%에 이르는 86명이 공동발의했다”며 “그러나 오는 19일 행안위 소위에서 중부내륙특별법을 먼저 논의 하기로 잠정 결정함에 따라 강원특별법 개정안 공청회는 기약 없이 미뤄질 상황에 처해있다”고 성토했습니다.

이어 “4월 국회 공청회가 무산되면 강원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는 불가능하고,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는 빈 껍데기인 채로 출범하게 될 것”이라며 “국회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통해 지역 소멸의 위기에서 살아남으려는 강원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초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은 오는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1소위원회서 심의될 예정이었으나, ‘중부내륙지원특별법’ 논의 일정에 개정안 심사 및 공청회가 미뤄졌습니다.

범추협은 강원특별자치도 추진의 범국민적 여론 결집을 위해 도내 경제계, 학계, 언론계, 출향인사, 시민 등 300여명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취재: 이설화 기자

촬영/편집: 최보권, 김신언 기자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