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한 민주노총 간부 유서 발견
민주·정의·진보·기본소득당 전달
노조-정부 갈등 정치권 확대 전망
오늘부터 노조 5월 총력투쟁 돌입

▲ 3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관계자들은 강릉경찰서에서 정당 앞으로 남겨진 분신 사망한 건설노조 간부 A씨의 유서를 전달받았다.
▲ 3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관계자들은 강릉경찰서에서 정당 앞으로 남겨진 분신 사망한 건설노조 간부 A씨의 유서를 전달받았다.

속보=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간부 양모(50)씨(본지 5월 3일자 5면)가 별도로 남긴 유서가 발견, 4일 민주노총의 용산 일대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노조와 정부 간 갈등 양상이 깊어지고 있다.

3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관계자들은 강릉경찰서에서 유서를 전달받았다. 이날 각 당 관계자가 일부 공개한 유서에는 “돌아가신 어머니가 남의 눈에 피눈물나게 하면 돌에 맞아 죽는다고 했다. 하지만 먹고 살려고 노동조합에 가입했고 열심히 살았다”며 “그런데 오늘 제가 구속 영장 실질 심사를 받아야 해 억울하고 창피하다.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을 한 것 뿐인데 무고한 국민들이 희생돼야 하냐”는 내용이 담겼다.

또 “당 대표님들 간곡히 부탁드린다. 무고하게 구속된 분들 제발 풀어주시고, 나쁜 짓 하는 놈들 많은데 그 놈들 잡아들여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달라”며 “저의 하찮은 목숨으로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일지 모르지만 아마 국민들의 마음도 저와 같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 빨리 저의 희망이 이루어지게 해주세요”라고 호소했다.

해당 유서 봉투에는 수신인과 함께 공개해도 된다는 의견이 남겨져 있었지만, 각 당은 유가족들을 고려해 내용의 일부만을 공개했다. 원본은 당 대표들에게 전달한 뒤 당 차원의 입장을 표명할 방침이라 노조와 정부의 갈등 양상이 정치권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당장 노조는 대정부 투쟁에 나선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4일 서울 용산 일대에서 전국 긴급확대간부 상경투쟁을 시작으로 5월 내 연이은 총력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결의대회에는 약 50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민주노총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해임과 건설노조 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오는 10일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전면 투쟁을 예고했다.

정부도 비보를 접하고 입장을 표명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인간적으로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지금은 애도에 전념해야 할 시간이기 때문에 그 외 부분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도 이날 ‘상습 체불 근절대책’을 발표한 뒤 “어제(2일) 건설노조에서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가족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양씨는 지난 1일 오전 9시 35분쯤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분신을 시도 후 의식을 잃은 채 서울의 화상 전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튿날 숨졌다. 양씨는 동료 간부 2명과 함께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공갈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양씨를 비롯한 전·현직 노조 간부 3명은 공동강요, 공갈, 협박, 금품갈취 등의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있었다. 이연제·신재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