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강원 전공노 예산낭비 지적
“차기 선거위한 지역거점 마련 의심”

속보=강원특별자치도의회 지역상담소 설치·운영 조례가 10일 상임위를 통과(본지 7월 10일 웹보도 등)한 가운데 도내 정당과 시민단체가 ‘예산 낭비’를 지적하며 조례 철회를 주문했다.

정의당 강원특별자치도당(위원장 윤민섭)은 11일 논평을 내고 “도민과 대면 소통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기에 지역상담소는 과대한 예산 대비 필요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며 “지역상담소는 자칫 도의원 개인 사무소로, 사적 연락망으로 운영될 소지가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심영곤 운영위원장은 ‘보이지 않는 운영의 가치를 봐야 한다’라고 했지만, 지역상담소는 이렇다 할 가치를 담고 있지 않기에 앞으로도 그 가치를 찾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양선재)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도의회의 ‘지역상담소 설치·운영 조례’통과에 대해 “명분도 실리도 없다”며 해당 조례안 철회를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상담소 운영으로 향후 5년간 46억26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되는데 언제든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지금까지 도의원들이 지역민원 수렴창구가 없어서 일을 못하고 있었냐. 각 시·군, 통·반장을 통해서나 도의회 홈페이지, 개인 SNS를 통해 언제든 민원을 수렴할 수 있는 상황인데 굳이 상담소가 있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원 수렴 공간이 없다는 핑계로 차기 선거를 위한 지역거점 마련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이설화·신재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