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29회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2차 회의가 24일 열린 가운데 여야 의원들이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동의안 보류에 대해 설전을 벌이고 있다.
▲ 제329회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2차 회의가 24일 열린 가운데 여야 의원들이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동의안 보류에 대해 설전을 벌이고 있다.
속보=한 차례 부결됐던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동의안(본지 10월 11일자 23면 등)이 24일 춘천시의회 상임위에 미상정, 여야간 파행이 빚어졌다.

이날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보건)는 2차 회의를 열고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해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시민들의 공감을 형성하지 못했다는 사유로 위원장 권한으로 안건이 미상정됐다. 김보건 위원장은 “민주화운동 자체를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춘천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그런 의견이 먼저 들어오면 좋겠다”고 했다.

안건이 미상정되자 여야 의원들 간의 고성이 오고가며 파행이 빚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측 시의원들은 “사전에 공지된 게 없다”고 맞섰다. 나유경 시의원은 “지난번 동의안 심의서 부결된 사유들이 다 보완돼 올라왔는데 부결사유가 당당하다면 심의 과정을 통해 드러내면 될 것을 상정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상정조차 하지 않을 것이었다면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판단했어야하는 거 아니냐”고 했다. 김지숙 시의원도 “기념관 조성은 2021년부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오고 있었다. 그때부터 받아온 1000명의 서명인원과 서명부도 다 부정하고 있는 셈”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념과 가치 판단 이전에 29만명의 시민들과 함께 조율해야 할 내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배숙경 시의원은 “서명부를 보니 명단만 출력이 돼 있지 서명은 전혀있지 않아 서명부의 역할을 하지는 못할 것 같다”며 “29만명의 시민들과 공감대가 먼저 형성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한편 춘천시민사회단체는 최근 민주평화기념관 민간위탁 동의안 통과 촉구를 위해 춘천시민 1000인 서명운동을 전개, 시의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