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대병원 전경.
▲ 강원대병원 전경.

강원대를 포함한 입학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들이 정부의 정원 확대 추진에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정부가 ‘미니 의대’를 중심으로 정원 확대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이들 대학은 입학정원만 적을 뿐, 이미 교수진과 강의·실습 여건이 갖춰져 있어 80∼100명 선으로 정원을 늘리더라도 의료인력 양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입학정원이 50명 미만인 소규모 의대는 모두 17곳이다.

의대 자체가 없는 세종·전남, 입학정원 50명 이상인 의대만 있는 서울·전북·광주·경남을 제외하고 전국 11개 광역시·도에 ‘미니 의대’가 있다.
 

▲ 전국의대 설치·정원 현황
▲ 전국의대 설치·정원 현황

학교별로 보면 △동아대(입학정원 49명) △대구가톨릭대(40명) △인하대(49명) △가천대(40명) △을지대(40명) △울산대(40명) △아주대(40명) △차의과대(40명) △성균관대(40명) △강원대(49명) △가톨릭관동대(49명) △충북대(49명) △건국대 충주(40명) △단국대 천안(40명) △건양대(49명) △동국대 경주(49명) △제주대(40명) 등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미니 의대가)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려면 최소한 의대 입학정원이 8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얘기가 (19일 필수 의료 전략회의에서) 대통령께 보고됐다”고 밝혔다.

지방의 심각한 필수 의료 인프라 붕괴와 의사·환자들의 ‘서울 쏠림’ 현상을 완화하려면 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와 지방국립대 중심으로 증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다.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니 의대’들은 줄곧 정부에 증원을 요구해 왔다며 열렬한 환영의 목소리를 일제히 냈다.

울산대 의대 관계자는 “교수의 20% 이상이 모교 출신으로 지역의료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현재 정원(40명)으로는 울산의 유일한 의대라는 위상에 걸맞은 충분한 지역인재 선발을 못 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원하는 숫자만큼 정원을 확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원대 의대 관계자도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한 건 아니지만, 의대 정원이 기존(49명)의 2배인 100명은 돼야 하지 않겠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늘어난 인원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공간과 교수진을 확보해야 한다”며 “교수진이나 교육 설비 등을 대학이 감당할 수 있도록 정책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