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부대·장병 15명·어민 등
선박 식별·추적 등 작전 기여

속보=지난달 24일 북한 소형 목선의 북방한계선(NLL)월선과 관련(본지 10월 25일자 4면 등), 군 당국이 남하 이후 목선 식별 등에 기여한 부대와 유공자에게 포상 계획을 밝혔다.

1일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10월 24일 동해상 북한 소형 목선을 식별하고 조치하는 데 기여한 부대와 유공자를 포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군 당국은 지난달 24일 북한 소형 목선의 동해 북방한계선(NLL)

월선을 탐지하지 못해 경계 실패 논란이 불거졌다. 합참은 1일 4개 부대(해안담당사단, 여단, 대대, 함대사령부)와 15명의 장병에 대한 표창을 발표했다. 북한 소형 목선을 최초 식별하고 추적 및 감시하는 등 작전에 기여했다는 이유다. 동해 NLL 인근 해안 감시를 담당하는 사단은 국방장관 부대 표창을 받게 됐고, 해안 담당 여단과 부대, 함대사령부는 합참의장 표창을 받는다. 레이더 운용 부사관 등 장병 3명은 국방장관 표창, TOD 운용병 등 12명은 합참의장 표창을 받게 됐다. 또 속초해경과 속초어선안전조업국, 어민 2명에게 각각 통합방위본부장의 개인표창과 감사장이 전달된다.

월선 당시 합참 관계자는 “레이더와 TOD로 포착된 해당 선박은 어선 신호가 없어 의심 선박으로 추적하고 있었다”며 “초계기와 고속정을 보냈지만 소형 북한 목선을 찾지 못했고, 이런 와중에 민간 어선이 북한 배를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포상을 받게 된 해안담당 대대장 이청용 중령은 “미상 물체를 최초 식별한 이후 작전수행 절차에 따라 조치가 이뤄졌다. 이는 평상시 상황조치 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한 결과”라며 “신고해준 어민들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재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