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텍스트·오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 새롭게 창조
뒤처지는 사람 대체되는 시대
변화 주역될 수 있는 기회잡아야

김상백 경동대 글로벌상생 교육원 단장
김상백 경동대 글로벌상생 교육원 단장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챗(Chat) GPT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 대중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전 세계가 이 혁신적인 기술에 주목하며 그 영향력은 사회 및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으로, 정보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나 텍스트, 오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새롭게 창조해 내는 놀라운 기술이다. 제조 분야에서는 자동화된 제품 디자인과 품질 향상을 가능하게 하며, 의료 분야에서는 의료 이미지 분석과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만드는 데 활용되고 있다.

특히 R&D 영역에서는 단시간 내에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옵션을 생성해 개발자의 노력, 시간, 비용을 절감하며, 급속도로 변하는 기존 패러다임 속에서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금융 분야에서는 복잡한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데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부터 주식 시장 예측까지, 신용 위험 평가와 보험 요율 책정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창작을 돕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음악 작곡, 그림 및 그래픽 디자인, 시나리오 작성 등을 자동화하고, 가상 캐릭터의 외모, 행동, 대화 등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캐릭터를 구현한다. 마케팅 영역에서도 생성형 AI는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제품 홍보글 작성, 블로그 포스팅, 마케팅 이메일 발송 등의 주요 업무를 생성형 AI가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실제로 한국의 마케팅 회사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과거 5시간 이상 소요됐던 1000자의 광고 문구와 새 웹사이트에 들어갈 카피 문구 작성시간을 기존의 10분의 1에 불과한 30분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활용될 수 있다. 개인화 학습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줄 수 있다.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학습 스타일,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학습 자료를 생성하거나 맞춤형 문제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은 어떻게 이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을까? 뒤처지는 사람은 대체되는 시대를 맞았다. 인공지능과 함께 성장하고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그 가능성을 놓치지 마시길 진정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